새누리 탈당 무소속 당선인들, 복당 뜸들이며 저울질

(도민일보) 새누리당이 20대 총선에서 참패, 제2당 자리로 주저 앉으면서 새누리당을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 당선인들이  친정으로 복귀를 앞두고 몸값이 올라가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이 전날(14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선언하고 무소속 당선인에 대해 "어떤 세력이든 문호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조만간 복당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예측된다.
비대위원장을 맡은 원유철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무소속 복당 문제를 포함, 비대위 운영 방안 등을 발표한다.

이번 20대 총선 무소속 당선인들 중 새누리당 탈당자는 유승민 윤상현 의원을 포함해 모두 7명이다.
인천 중·동·강화·옹진에서 당선된 무소속 안상수 의원은 14일 "조건 없이 새누리당에 복당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공천과정에서 당내 일부 세력에 의해 잘못된 공천이 이뤄졌고, 그로 인해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집권여당이 제1당의 위치도 지키지 못하는 상황이 초래됐다"며 "여유를 갖고 앞으로의 진로를 생각하려 했으나 현재 상황이 너무나 엄중하고 새누리당이 위기에 빠져있기 때문에 좌고우면하지 않고 바로 복당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무공천' 지역으로 선거 전부터 당선이 확실시 된 대구 동을 유승민 의원은 이날 대구 동구 불로시장에서 당선 인사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 안에서도 보수개혁에 대해 뜻을 같이 하는 분들이 계시다. 제가 당에 돌아가면 그런 분들과 뜻을 같이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복당 뿐 아니라 새누리당의 '변화'를 이끌겠다고 선언했다.

단 복당 시점에 대해서는 "오늘 아침 당장 하는 건, 지금 당이 저렇게 힘든 상황인데 도리가 아닌 것 같아서 시간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자신의 지역구가 '여성 우선추천' 지역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반발, 무소속으로 출마했던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을)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복당이라는 게 대구시당과 최고위 심사를 통해 하는데 거기서 해줄지 안 해줄지도 모른다"며 "알아보고 하겠다"고 말했다.

'김무성 욕설 녹취록' 파문으로 공천에서 '컷오프'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해 생환한 친박계 핵심 윤상현 의원 역시 복당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

윤 의원측은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지금 복당 얘기할 시점은 아니다"며 당내 상황에 따라 복당 시기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길부 의원(울산 울주)측도 "지역 예산확보 등의 측면에서 여당인 새누리당 소속으로 활동하는 것이 적합하다"며 복당 의사를 밝혔다.

단 "무소속 출마를 결정할 때도 울주군민들의 의견을 여쭈어 그 뜻을 따랐다"며 "복당 문제에 있어서도 울주군민들의 의견을 조만간 여쭈어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이밖에도 컷오프에 반발, 무소속 출마해 당선된 이철규(강원 동해·삼척) 당선인도 복당 대상자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