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고용률 70% 달성' 첫 지역현장점검회의

고용노동부가 박근혜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처음으로 지역 현장을 방문, 점검회의를 열었다.

고용부는 14일 오후 대구고용노동청에서 장관과 담당 실·국장, 8개 지방지청장들이 참석하는 '지역단위 고용률 70% 추진단' 현장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9월 출범한 '지역단위 고용률 70% 추진단'과 대구시, 경상북도, 경북여성기업협회, 지역 전문가, 중소기업 사업주 등이 참석해 시간선택제 도입과 장시간 근로 등 일하는 방식 개선과 관련된 애로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우선 시간선택제 도입으로 85명의 경력단절 여성들을 신규 채용한 영훈의료재단 선병원의 사례와 장시간 근로 개선을 통해 297명의 일자리를 창출한 에이에스이코리아㈜ 등 민간기업의 사례를 공유했다.

토론시간에는 시간선택제와 장시간 근로개선에 관한 지역 전문가의 발제와 함께 근로 방식 개선에 대한 논의가 이어졌다.

전인 영남대 교수는 "대구·경북지역 5인 이상 사업장의 월평균 근로시간은 대구 195.7시간, 경북 194.6시간으로 전국 평균인 188.2시간보다 높다"며 "지역노사민정위원회에서 장시간 근로 개선을 핵심과제로 선정해 다뤄야한다"고 제안했다.

또 이진숙 대구대 교수는 "시간선택제가 민간기업에서 확산되려면 기업 부담을 없애고 시간제 근로자의 복지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남성·정규직 중심의 경직된 고용형태를 시간선택제 도입 등을 통해 유연화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그간의 고용률 70% 정부정책이 현장에서 어떻게 뿌리내리고 작동돼야 하는 지를 오늘 토론 현장에서 답을 찾을 수 있었다"며 "연계와 협력을 통해 보다 많은 일자리 창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방하남 고용부 장관은 "고용률을 높이려면 장시간 근로를 없애고 시간선택제를 확산시키는 등 일하는 방식의 개혁이 매우 중요하며 또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 실효성을 높이고 국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오늘 제기된 문제점이나 개선방안 등을 수요자 입장에서 충분히 듣고 전향적으로 검토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