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태권도 김소희(22·한국가스공사)가 생애 첫 올림픽 무대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며 종주국의 자존심을 살렸다.

김소희는 18일(한국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올림픽파크 카리오카 아레나3에서 열린 리우올림픽 태권도 여자 49㎏급 결승전에서 티야나 보그다노비치(세르비아)에 7-6으로 승리했다.

금메달 후보로 예상됐던 김태훈(22·동아대)이 동메달을 획득한 가운데 한국 태권도가 이번 올림픽에서 따낸 첫 번째 금메달이다.

극적인 패자부활전을 통해 동메달결정전에서 승리를 거둔 김태훈이 얻은 동메달까지 포함하면 한국 태권도는 이날까지 금메달 1개와 동메달 1개를 수확하게 됐다.

1회전에 탐색전을 이어가던 김소희는 1여분이 지난 시점에 옆차기를 2번 연속 성공시키며 2-0으로 앞서 나갔다.

하지만 결승까지 올라온 보그다노비치도 만만한 상대는 아니었다. 보그다노비치는 김소희가 공격하는 빈틈을 느려 옆구리 가격에 성공, 1점을 더했다.

김소희는 2회전에서 상대방의 뒷머리를 가격해 스코어를 5-1로 만들었다. 하지만 경고 누적으로 5-2가 됐다.

3회전에서 몸통 공격으로 1점을 더한 김소희는 보그다노비치의 머리를 노리다가 몸통을 맞아 6-4 추격을 허용했다.

경기 종료 10여초를 남겨두고 다시 한 번 유효타를 성공한 김소희는 1점을 추가했다.

보그다노비치는 경기 막판 발차기로 1점을 더했지만 더이상 추격에 실패했다.

이번 대회 첫 경기(16강전)에서 훌리사 디에스 칸세코(페루)를 10-2로 완파한 김소희는 8강전에서 태국의 파니파크 옹파타나키트를 짜릿한 역전승(6-5)으로 꺾고 준결승에 진출했다.

4강전에서는 골든포인트전(연장전) 접전 끝에 프랑스의 야스미나 아지즈를 1-0로 누르고 결승전에 올랐다.

김소희는 이번 올림픽이 생애 첫 출전이지만 2011년 경주, 2013년 멕시코 푸에블라 세계선수권대회, 2014 인천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세계정상급 선수다.

/뉴시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