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日아베 침략부정 발언 한목소리 비판

여야는 25일 일제 침략 부정 발언 등 망언을 일삼고 있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한목소리로 비난했다.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침략의 정의는 정해져 있지 않다'는 총리의 발언은 전후 국제질서의 기본인 UN의 국제평화체제를 근본부터 흔드는 것"이라며 "군국주의의 망령이 되살아나는 것은 아닌가 놀라울 뿐"이라고 말했다.

또 "아베 정권은 일본을 국제 미아로 몰아가는 것이 아니냐"고 꼬집으며 "이처럼 역사의 시계를 홀로 뒤로 돌리려고 한다면 일본의 역사 시계는 고장 나고 말 것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일본의 힘을 오히려 약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도 고위정책회의에서 "일본의 외교도발이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다. 그제 아베 총리가 일본의 침략 자체를 부정했다. 침략의 역사에 대한 반성을 거부했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를 향한 외교적 역사적 도발을 넘어 동북아의 인류를 향한 도발"이라며 "일본은 도발을 멈춰라. 동북아 주변국들의 인내를 시험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국회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한 의원모임' 소속인 유기홍 원내부대표도 "일본의 아베 수상이 도를 넘고 있다. 과거사를 반성하기는커녕 침략전쟁을 미화해 동북아를 갈등과 분열로 몰아넣고 있다"며 아베 총리를 비난했다.

이종걸 의원 등 민주당 의원 14명도 성명서에서 "아베총리의 발언은 동북아 평화와 번영이라는 미래지향적 가치를 버리고 제국주의의 과거로 회귀하려는 반역사적 망언이자 일제강점으로 고통 받은 주변국가들에 또다시 상처를 주는 행동"이라고 밝혔다.

5·4전당대회 최고위원에 출마한 양승조 후보는 "아베 총리 등 일본 정부측의 과거사 발언 및 행동은 날로 '수위'가 높아져왔다"며 "한국정부는 미국·중국 등의 국가들과 함께 일본의 '또다른 침략행위'에 대해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민주당 허영일 부대변인은 "아베 일본 총리가 대북강경발언까지 불사하는 것은 7월 참의원 선거에서 유리한 상황을 조성하기 위한 계산된 행동"이라며 아베 총리의 의도를 분석했다.

허 부대변인은 "아베 총리와 자민당이 의도하는 것은 7월 참의원 선거에서 3분의 2 개헌선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개헌선을 확보한 아베 총리와 자민당의 다음 수순은 자명하다. 헌법 개정을 통해 일본 재무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일본의 재무장은 곧바로 핵무장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통합진보당도 맹비난했다.

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아베 정부가 주변국들의 희생을 바탕으로 자국의 경제를 살려보겠다고 하는 이른바 '근린궁핍화 정책'의 전형으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본의 양적완화 정책이 군국주의 전략을 숨기고 있다"고 꼬집었다.

홍 대변인은 "일본의 양적완화 정책을 단순히 일본의 국내 경제정책 수준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며 "아베 정부는 최근 유례없는 최대 규모의 신사참배로 노골적 극우행보를 보이고 있다. 군사대국화, 군국주의의 길로 나서겠다는 움직임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