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사업' 코레일-민간 출자사, 최종 협상 결렬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25일 오후 민간 출자사들에게 용산사업 청산을 최종 통보했다.

민간 출자사측 관계자는 "코레일이 오후 정상화 관련 협상이 최종 무산됐다고 통보했다"라면서 "코레일과 오전까지만 해도 사업정상화 방안을 논의했는데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날 코레일과 민간 출자사간 사업정상화 합의 보도가 나간 후 국토교통부가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해 코레일이 입장을 바꾼 것 같다"라면서 "남은 것은 책임소재를 정하기 위한 소송뿐"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롯데관광개발과 삼성물산 등 민간 출자사와 코레일은 사업 정상화를 위한 특별합의서 수정에 합의했다. 코레일은 수정안을 이날 오후 경영전략위원회에 하기로 했다. 수정안에는 빌딩 등 시설 선매각시 특별결의(3분의 2이상 동의) 처리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코레일이 민간출자사에 청산을 통보하면서 합의는 수포로 돌아갔다.

롯데관광개발과 삼성물산, 롯데관광개발, 푸르덴셜 등 민간출자사들은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26일 용산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 이사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코레일이 제안한 수정안을 안건에 올려 의결할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은 이에 대해 "협상을 한 적도, 통보를 한 적도 없다"고 해명했다.

일부 실무자간 의견 교환이 있었지만 공식 협상은 아니었기 때문에 최종 통보를 할 것도 없다는 것. 이날 열리는 경영전략위원회와 이사회는 정기적인 것이고 안건에 용산사업은 없다고도 강조했다.

코레일은 예정대로 29일 사업협약을 해지하고 30일 협약 이행보증금을 청구해 사업을 최종 정리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이날 사업 부지인 철도정비창 소유권 이전 등기를 완료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일부 실무자간 의견 교환이 있었을 수 있지만 회사 차원의 협상은 없었다. 때문에 최종 통보를 할 이유도 없고 한 적도 없다"라면서 "코레일은 예정대로 사업 청산 절차를 밟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용산 사업과 관련, 코레일과 민간출자사간 협상에 개입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민간사업 불개입'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