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재용 부회장 “기부금 중단”전경련 위기 고조

6일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1차 청문회에 출석한 허창수 전경련 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미르와 K스포츠 재단 강제 모금 의혹에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해체 수순을 밟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향후 전경련 활동을 중단하고 기부금 출연을 중단하겠다고 밝히면서 향후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6일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박범계 의원이 "삼성은 전경련의 가장 큰 회원사다. 전경련 해체에 동의하냐"는 질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전경련 활동을 안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다른 회원사 그룹들의 동참이 줄을 이을지 주목된다.
삼성이 전경련의 핵심 회원사로 활동하는 상황에서, 이 부회장의 전경련 활동 중단 선언은 전경련의 위상에 상당한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부회장은 그러면서 전경련에 내는 기부금 출연을 중단하겠다고 했다.
이 부회장은 하태경 의원이 "(전경련에 내는) 기부금을 중지하겠다고 약속하라"는 질문에 "그러겠습니다"고 대답했다.
삼성 그룹은 재벌들의 모임인 전국경제인연합회에 가장 많은 회원 출연금을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전경련은 박정희 정권 당시 이병철 삼성그룹 선대회장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경제인 단체다. 그동안 전경련은 친재벌적인 경제·노동 정책을 제안하는 등 경제민주화와 어긋난 행보를 걷는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최근 전경련은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 각계에서 '정경 유착의 통로', '정권의 모금 창구'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으며 해체 요구가 물밀 듯이 쏟아지고 있다. 
전경련 내부에서도 이번 기회에 전경련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인적 쇄신을 하는 등 ‘환골탈태’ 수준의 개혁 방안을 내놓지 않으면 조직이 살아남기 힘들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이날 청문회에 출석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전경련을 해체할 수 있냐"는 국회의원 질문에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허 회장은 전경련에 대한 사회적 비난 여론이 높아지는 것에 대해 "이때까지 불미스런 일에 관계 돼 있다는 건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경련 해체에 대해서는 "해체는 제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혼자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여기서 말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즉답을 회피했다.
/뉴시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