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 정치 참여 사실상 봉쇄…탄핵가결 촉구

(수원=최영선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이제 청소년들을 사회구성원으로 인정해야 한다”며 “선거권 연령을 현행 만 19세 이상에서 만 18세 이상으로 낮추자”고 주장했다.
염 시장은 8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이어지고 있는 ‘무한 릴레이 탄핵버스터’(탄핵+필리버스터) 연사로 나서 “청소년들에게 민주주의 원리를 가르치고, 참여 민주주의 필요성을 강조하지만 청소년들이 정치 참여를 할 수 있는 길은 사실상 봉쇄돼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19세 이상으로 선거권을 제한한 나라는 우린나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염 시장은 최근 촛불집회에서 청소년들이 했던 시국 관련 발언들을 소개하며 “우리는 전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촛불집회에서 청소년들이 얼마나 성숙하고, 사회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고,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내고 있는지 보고 있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이어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위기에 빠졌을 때마다 청소년들이 들고일어났고, 그럴 때마다 대한민국은 옳은 방향으로 나아갔다는 것이 역사의 교훈”이라며 “이 아니꼽고 더러운 현실에 분노하고,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청소년들이 광장에 나섰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염 시장은 또 수원시의 ‘2030 도시기본계획’ 수립에 참여한 ‘수원시 도시계획 청소년계획단’과 ‘청소년 교통평가단’, ‘주민참여예산 청소년 위원회’ 등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훌륭하게 임무를 수행한 사례를 소개하며 “청소년들은 어른들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한 방에 날려버렸다”고 평가했다.
국정농단사태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9일 탄핵안 가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염 시장은 “국회는 국민과 함께 내일 새 역사의 전기(轉機) 앞에서 뜻을 모으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은 탄핵소추안 가결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지난 5일 오후 2시부터 쉬지 않고 ‘탄핵버스터’를 이어가고 있다. 탄핵버스터는 국회에서 탄핵 소추안 표결이 이뤄지는 9일까지 계속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