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민가외(唯民可畏)와 자강불식(自强不息)의 자세로, '시민의 마음으로, 파주를 가꾸다'
 
붉은 닭의 해, 정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오랜 세월 인류와 함께 해온 부지런하고, 친근한 닭처럼 시민과 협력하고 화합하며, 즐거움이 가득한 한해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지난해는 시 승격 20주년을 맞아 역사에 기록될 크나 큰 성과가 있었습니다. GTX와 지하철 3호선의 파주연장을 확정하고, 파주시 역사상 최초로 경기도 시군종합평가에서 종합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특히, 지역별 특화산업 육성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1회 ‘대한민국 지역경제 혁신대상’을 수상하는 영광도 안았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지속가능한 도시대상’을 받아 대한민국 희망도시, 살기 좋은 파주의 위상을 확인했습니다.
 
파주 장단콩은 농식품 파워브랜드 ‘대통령상’을 받았고, 경기북부 최초로 농정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경쟁력 지수 평가결과, 파주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4위, 시 단위로는 2위를 기록했습니다.
 
한 해 동안 6,200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국도비를 확보했고, 각종 대외기관 평가와 공모에서 104회 수상과 197억원의 시상금을 획득해, 어려운 재정에 큰 힘을 보탰습니다.
 
지난해에도 시민과 공무원 여러분이 보내주신 관심과 협력 덕분에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올 한해는 ‘살고 싶은 도시, 기업이 편한 파주’와‘안전하고 깨끗한 파주’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시민의 삶에서 희망을 찾고, 시민의 마음으로 파주를 가꾸겠습니다.
 
먼저, 살고 싶은 파주의 가치를 빛내기 위해 지역별 특화사업을 업그레이드하겠습니다.
 
감악산 힐링테마파크는 연간 100만명 방문을 대비해 주차장과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법원읍과 용주골을 창조문화 밸리로 탈바꿈 시키고, 사계절 즐길거리 가득한 파평 습지공원과 율곡수목원, 광탄 아우트로 테마파크와 마장호수는 수상레저시설을 갖춘 체류형 관광지로 가꿔나가겠습니다.
 
금촌2지구와 율목지구 뉴스테이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고, 파주읍과 적성면도 행복주택 공모에 도전하여, 구석구석 일자리와 활력이 넘치게 하겠습니다.
 
운정3지구 3·6공구를 추가 발주하고, 농업진흥구역 해제지역에 대한 관리지역 세분화와 개발압력이 높은 문산·탄현·조리·광탄 등에 2차 성장관리방안을 수립하여 난개발을 예방하겠습니다.
 
어르신 행복일터와 독거노인 카네이션 하우스, 아침이 기다려지는 경로당 등 노인 특화 사업도 꾸준히 발굴하겠습니다.
 
운정신도시 행복주택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개소하고, 저출산 극복을 위한 파주만의 아이디어를 찾겠습니다.
 
종합민원실을 증축해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30~40년 된 노후 공공청사를 단계별로 신축하겠습니다.
 
장애인 재활서비스와 주간보호센터 기능을 강화하고, 플리마켓을 운영해 기부와 나눔 문화를 정착하겠습니다.
 
관광분야 전담조직을 신설하여 지역별 관광자원의 전략적 관리와 적극적인 관광마케팅을 추진하겠습니다.
 
파주시티투어와 계절별 관광마케팅으로 관광도시의 매력을 더 크게 키울 것입니다.
 
율곡이이와 기호유학 문화권을 대표 브랜드로 정착시켜 문화예술의 품격을 높이고, 연간 600만명이 찾는 임진각의 주차장을 확충하고, 곤돌라를 착공하여 안보관광 인프라를 착실히 다지겠습니다.
 
한반도 생태평화 종합관광센터는 DMZ 거점안내 시설로 활용하겠습니다.
 
폴리텍대학 파주 캠퍼스를 연내 착공하고, 학교별 특성에 따라 희망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하겠습니다.
 
자매도시와 청소년 어학연수 및 교류도 확대하겠습니다.
 
파주출판도시는 문학데크와 산책로를 이어 문화도시의 낭만을 키워가겠습니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배움이 가능한 파주시 평생교육관을 신설하고, 복지와 문화의 서비스 질을 높여 가겠습니다.
 
작은 도서관과 평생학습 동아리를 적극 지원하고, 자원봉사와 재능나눔도 활성화하겠습니다.
 
취·창업자격증, 문해교육반 등 맞춤형 강좌를 늘리고, 북카페와 어울림마당 등 청소년 프로그램도 확대하겠습니다.
 
운정건강공원의 한울도서관도 첫 삽을 뜨고,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장서확충, 책 배달 등 찾아가는 서비스도 확대하겠습니다. ‘책 읽는 일터 도서관’과 ‘별난독서 캠핑장’의 문을 열겠습니다.
 
스포츠센터 관리 일원화로 운영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수영장을 갖춘 운정 다목적 실내체육관 건립을 추진하고, 운정 실내배드민턴장은 6월까지, 조리체육공원 축구장은 10월까지 완성하겠습니다.
 
광탄, 금촌, 월롱체육공원과 파평야구장의 시설보강과 오수관로 정비 등 공공체육시설 개선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시민이 건강한 체육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깨끗한 체육시설을 만드는 POP 봉사단을 운영하고, 생활체육 지도자 배치, 엘리트 체육인 육성 및
자전거 안전학교를 운영하겠습니다.
 
기업이 편한 파주 실현을 위해 더욱 편리한 교통 인프라 구축과 물류여건을 개선하겠습니다.
 
GTX와 지하철 3호선은 시민토론과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하고, 철도망 구축방안과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속히 완료하겠습니다. 문산~도라산 전철화 사업은 실시계획 승인을 마무리하고, 지하철 3호선 운교선은 역사위치와 추진시기 등을 결정하겠습니다.
 
사통팔달의 희망파주路 건설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2외곽 순환도로 파주~포천, 파주~김포구간을 착수하고, 적성~전곡구간은 연말까지 개통하겠습니다.
 
공릉천에 자전거 쉼터를 만들고, 금릉역과 문산역 중심‘자전거 열차여행’을 시작하겠습니다.
 
교통 불편을 덜어드리기 위해 지역 간 연결 도로망을 꾸준히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향양3리, 심학초교 진입도로와 국지도 56호선 광탄교차로에서 연풍교차로 구간을 개통하고, 법원시가지 우회도로는 내년 말에 준공하겠습니다.
 
설마~구읍간 조기개통과 상지석~능안간, 월롱~광탄간, 문산~내포간 도로 공사도 착수하겠습니다.
 
전통시장은 시장별 특화 사업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문산자유시장은 DMZ 연계서비스를 강화하고, 공영주차장 건립을 완료하겠습니다.
 
금촌통일시장은 다문화 음식거리, 38야시장 등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발돋움하겠습니다.
 
광탄경매시장을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 적성전통시장은 우회도로 착공과 함께 감악산 출렁다리와 장터투어를 연결해 한우특화 관광시장으로 키우겠습니다.
 
광탄과 금촌시장에 주차장 건립도 추진하겠습니다.
 
장단콩 웰빙마루는 2018년 준공을 목표로, 2월에 착공하여 장류공방센터, 국민장독대와 장체험장을 조성하고, 시민주주를 공모하여 시민과 함께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법원1산업단지와 파주센트럴밸리 착공 등 산업단지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기업사랑 운동은 더 치밀하고 강력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찾아가는 기업시책 설명회와 신규공장 컨설팅 등 서비스 체감도를 높이고, 파주대표 중소기업을 선정해 기술개발과 판로개척 등 세계적 수준으로 성장을 돕겠습니다.
 
기업편한 소공단 사업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진입로와 상·하수도, 근로공간을 개선해 드리고, LGD P10 공장 증설대비 폐수종말처리시설 4·5단계 사업도 차근차근 추진하겠습니다.
 
고용복지센터 등에 지방규제 신고센터를 확대하여 기업 애로를 신속히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지속적인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성공취업 TF팀과 특성화고 희망 잡투어를 운영하고, 사회적경제 희망센터에서는 창업자금지원과 컨설팅, 성장 가능성 있는 사회적 경제 창업팀도 돕겠습니다.
 
국내·외 전문가와 관련 기업이 참여하는 ‘국제정밀의료 콘퍼런스’를 개최하여, 미래 먹거리인 정밀의료산업에 파주시가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파주희망프로젝트는 사업자 선정에 박차를 가하고, 캠프하우즈 도시개발사업 보상 및 공원조성 실시계획 승인과 해외 입양인을 위한 ‘엄마의 품 공원’을 완료하겠습니다.
 
안전하고 깨끗한 파주 만들기는 나눔과 공유 문화를 플러스 하겠습니다.
 
파주시민의 특별한 정체성이 된 파주사랑 POP 운동은 아파트사랑, 파주명소, 재능나눔 POP 등으로 확대하고, 마을공동체와 연계한 자원봉사 우수프로그램과 희망마을 공모 사업을 더욱 확대 강화하겠습니다.
 
생활밀착형 안전체험과 교육 등 기본이 튼튼한 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서비스도 제공하겠습니다.
 
버스승강장 조명등과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을 확대하고, 2층 버스 운행개시와 버스운행 DB를 구축하겠습니다.
 
멀티환승 정류소 설치, 광역버스 좌석예약시스템과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하겠습니다.
 
보전할 곳은 보존하며 난개발을 방지하는, 건강하고 풍요로운 농촌을 가꿔가겠습니다.
 
산불과 병해충, 산사태 없는 파주를 만들고, 무허가 축사 적법화,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 구제역, AI 등 특별방역대책 상황실 운영 등 소독하고, 가꾸고, 정리하는 3GO 농촌운동을 확산하겠습니다.
 
파주 농산물에 스토리를 입혀, 부가가치를 창조하겠습니다.
 
콩, 인삼, 사과 가공식품을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고, 승마외승로와 실내외 승마장, 거점 공공승마시설 등 신성장 동력인 말(馬) 산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파주쌀 한수위 브랜드 홍보를 강화하고, 파주 장단콩 종합유통처리장을 신축해 품질관리를 더 차별화하고, 파주개성인삼 포장 GAP 인증, 가뭄과 돌발병해충 예방시설 확충 및 대성동 송수관로 설치, 지표수 보강개발 등 농업생산기반을 현대화하겠습니다.
 
파주로컬푸드의 농특산물 직거래와 수출을 늘리고, 원예농산물 품질향상, 소포장 상품 개발을 유도하겠습니다.
 
파주희망농장, 자율텃밭 등 도시농업을 활성화 하고, 스마트팜 시범온실, 지역특화농업 연구개발시설 등 미래농업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시민의 건강이 최고의 안전입니다.
 
감염병 예방 및 치매노인 통합서비스와 생애주기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환경순환센터 현대화로 주민편익시설을 제공하고, 상수도 확장사업과 LGD 등 안정적인 용수공급,
 
공공하수처리시설 신·증설, 하수처리수 재이용 민간투자사업, 농어촌 하수관로 정비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행정에는 기준과 원칙을 세우고, 광고물, 간판, 가로등, 공영주차장의 체계적인 관리 단속으로 대한민국 최고의 ‘깨끗한 파주’ 명성을 지키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과 공무원 여러분
 
저는 오직 파주의 발전을 위해 시정에 매진할 계획입니다.
 
파주시 전 공직자와 함께‘보고, 배우고, 실천하는 행정’을 추진하며, 시민의 마음으로 파주를 가꿔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의 목소리를 잘 듣고, 시민의 어려움을 배려하고, 시민과 함께 상생 실천하겠다는 저의 약속을 계속 지켜나갈 것입니다.
 
올해 시정화두는 ‘유민가외(唯民可畏)’와 ‘자강불식(自强不息)’으로 정했습니다.
 
이른 새벽부터 어김없이 아침을 알리는 닭의 울림처럼 오직, 시민을 섬기고 두려워하며 더욱 부지런하고, 신뢰 있는 행정을 위해 더 힘쓰고, 쉼 없이 달리겠습니다.
 
사랑하는 시민과 공직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7년 새해아침 파주시장 이재홍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