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폐보상연금 50만원 기부 임정식 씨‘감동’

(경북취재팀) ‘진폐증’이란 불치병을 앓고 있는 팔순 노인이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진폐보상연금 중 일부를 이웃돕기 성금으로 기부해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그 주인공은 문경지역 탄광에서 젋은 시절 광부로 일하며 우리나라 산업 발전에 공헌해 오다 2011년, 진폐장해 1등급 판정을 받고 현재 문경제일병원 산재병동에서 입원 치료중인 임정식(80) 씨다. 
‘진폐증’이란 오랜 광부생활로 미세먼지나 분진 등을 장기간 흡입한 사람의 폐에 시커먼 먼지가 쌓여 잦은 호흡 곤란과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불치병이다.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신현수)에 따르면, 임 씨는 지난 1월 11일, 문경제일병원 산재병동을 찾은 점촌1동 주민센터 등 관계자들에게 “내가 얼마나 살런지 모르겠지만 어려운 처지의 이웃들의 약값이라도 보태고 싶다.”며 5만원권 10장이 든 흰 봉투를 건냈다.
이번 성금은 임 씨가 진폐장해 판정에 따라 매달 지원받는 진폐보상연금에서 생활비로 쓸 것들을 절약하여 마련한 것이다.
임 씨는 “고향인 충북 괴산에서 농사를 짓다 24살 때 문경으로 내려왔다. 무일푼인 나를 따뜻하게 가족처럼 반겨줬던 광업소 사람들과 문경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과 추억들은 나이가 들어도 잊을 수 없다.”면서, “살아 생전에 그 고마움을 어떻게든 표현하고 싶었는데, 작게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 제2의 고향과 같은 문경을 위해 살아있는 동안 꾸준히 돕고 싶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오는 31일까지 ‘나의 기부, 가장 착한 선물’이라는 구호 아래 ‘희망2017나눔캠페인’을 펼치고 도민과 기업들의 소중한 나눔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성금 1억 3,470만원이 모일 때마다 나눔온도는 1도씩 오르게 되며, 270만 경북도민 1인당 5천원씩을 기부하면 사랑의 온도 100도를 달성할 수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