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철도합의 환영"…향후 대책 등엔 온도차

여야는 3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를 구성하고 철도노조가 파업을 철회한 것에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합의사항에 대한 향후 처리 및 대책마련 등과 관련해서는 다소간 온도차를 보였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철도노조의 파업 사태가 이틀밖에 남지 않은 올해를 넘기는 일은 결코 없어야겠다는 정치권의 노력이 타협점을 만들어 낸 것"이라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철도노조가 소위 구성을 계기로 파업을 접기로 결정한 것을 적극 환영한다"며 "철도가 다시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연결하는 진정한 국민의 '발'이 될 수 있도록 조속히 생업에 복귀해 철도 정상화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향해 "책임있는 공당으로서 철도서비스의 빠른 원상복귀와 철도산업 선진화를 위해 진정성있는 태도로 소위활동에 임해 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같은당 김성태 의원은 "이번 사태가 파국에까지 이르지 않아서 다행이지만 파업 종료로 사태가 끝난 것이 아니라 철도산업 개편을 앞둔 본격적인 사회적 논의는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앞으로도 항구적인 철도산업 평화를 위한 노사관계의 신뢰 형성에 보다 힘써야 하다"고 당부했다.

반면 야권은 철도파업 철회 결정이 공기업 개혁의 공공성 강화로 이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여야 합의를 바탕으로 철도파업 사태가 해결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여야의 노력과 국민적 바람이 있는 만큼 정부는 이번 합의를 깨뜨리는 어떤 행동도 섣불리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는 "정부는 민영화정책을 중단하고, 철도노조에 조합원에 대한 수배, 체포 등 형사처벌을 취소해야 한다"며 "철도공사는 조합원에 대한 고소고발과 직위해체에 대해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도 "이제는 철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진정 바람직한 방안이 무엇인지 노사정 모두가 마음을 열고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철도 개혁에 임해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는 국회의 노력과 철도노조의 대승적 결단을 외면한다면 국민적 저항을 면치 못할 것이다. 정부가 전향적이고 진정성 있는 화답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