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신년기자회견 '소통' vs '쇼'…엇갈린 반응

박근혜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후 신년기자회견을 한 가운데 이에 대한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한 쪽에서는 국정운영방향을 제시한 것에 초점을 맞춰 '소통'에 높은 점수를 준 반면 다른 한 쪽에서는 '불통' 이미지를 불식해보려는 '쇼'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이날 박 대통령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5대 유망 서비스산업 집중 육성 계획, 국민대타협위원회 설치 등의 향후 국정 운영 계획을 밝혔다. 또 철도를 시작으로 공공부문의 비정상적 관행을 정상화하는 개혁을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국가기관 대선개입 진상 규명 특검에 관해서는 재판 중인 사안으로 언급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개각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이와 함께 이번 설을 앞두고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언급했으며 "통일은 대박"이라는 표현까지 사용하며 남북관계 개선에 노력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박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던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은 즉각 반응을 쏟아냈다.

민주노총은 즉각 논평을 통해 "무지와 무능을 드러낸 '불통쇼'에 불과했다. 하고 싶은 말만 하고 있다"고 평가절하하며 "국가기관 선거개입 문제와 철도파업으로 논란이 된 민영화 문제, 공약파기 문제 등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장률 4%, 국민소득 4만불, 고용률 70%는 유신독재 시절 몇 개년 계획을 내세워 국민을 내몰던 때와 이명박 전 대통령의 747 공약을 연상케 할 뿐이다"며 "더 이상 수치와 말장난으로 국민을 현혹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실련도 즉각 논평을 발표하고 "철도·의료민영화와 국가기관 대선개입 등 핵심적인 문제들을 외면하고 있다"며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는 정부의 혁신과 경제민주화 문제를 언급하지 않아 부자들에게만 유리한 정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참여연대 장정옥 시민감시팀장은 "국정원 특검과 관련해 재판 중인 사안인 만큼 언급을 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현재 진행 중인 재판이 국가기관 대선 개입 전체를 다루는 게 아니다"고 지적하며 "오늘 박 대통령의 발언은 국가기관 대선 개입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음을 드러내는 것이다. 특검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직장인 김모(34)씨는 "초등학교 웅변대회랑 다른 게 뭐가 있느냐"며 "별로 주목할 만한 내용이 하나도 없는 알맹이 없는 신년 회견에 불과했다"고 평가했다.

반면 박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우종철 자유총연맹 사무총장은 "경제 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해 국민행복시대를 열어가겠다는 국정운영방향에 공감을 표한다"며 "특히 국민행복시대의 필수조건으로 한반도 통일시대를 위한 기반구축을 제시한 데 주목하며, 주변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북핵의 완전한 폐기와 통일시대 준비를 강조한 것을 적극 환영한다"고 말했다.

대학생 최모(23·여)씨는 "불통의 이미지를 벗고 국정운영 전반에 대한 방향과 철학을 국민들에게 상세히 설명해 만족한다"며 "앞으로도 국민들과 자주 소통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주희 바른사회시민회의 사회 실장은 "박 대통령이 일자리에 대해 많은 얘기를 했고 고민하는 모습을 보인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정부가 만들어 내는 한시적 일자리는 한계가 있다"며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 활동을 보장해 여기서부터 나오는 형태의 일자리 창출을 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