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기초의회 폐지 결정 안돼" 당내 반발 진화

새누리당이 6일 특별·광역시에 있는 기초의회를 없애고, 광역의회에 통폐합하는 것을 골자로 한 지방자치 개선안에 대해 "결정된 것이 없다"며 한 발 물러섰다.

개선안이 당내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은 데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에서 후퇴했다는 비판이 확산되면서 당이 서둘러 진화에 나선 것이다.

홍 사무총장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지금 당에서 (지방자치 개선안이) 여론수렴 과정에 있지만 마치 특정상황에 대해 결정한 것처럼 보도되고 있다"며 "어떤 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의원총회를 거치고 최고위원회의를 거쳐야만 당론으로 채택되는 것"이라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당론을 가지고 야당과 협상해야 국회 안으로 결정되는 것이기에 아직도 갈 길이 멀다. 확실히 결정된 안은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구의원과 시의원을 통합하는 문제의 경우 특별시나 일반시, 도의 상황이 많이 다르고, 도와 시에 속한 의원들의 이견이 많아서 자세한 안이 나올 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부탁의 말씀을 드린다"고 당부했다.

홍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원과 원외위원장, 중앙위, 청년위, 여성위 등 모임이 있을 때마다 여론조사를 해서 취합한 게 있는데 7대 3 정도로 (기초선거에서) 공천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 안에서도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들이 있어서 하나로 만드는데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지난해에도 이 일을 했는데 의견 수렴이 잘 안됐다"며 "1월 말까지는 90% 정도 새누리당의 안이라고 생각하는 안을 만들어 내야하지 하지만 의견 차이가 심해서 걱정이 많이 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오는 28일까지 국회 정치개혁특위의 활동이 마무리되는 만큼 당내 의원총회와 최고위 회의 등을 거쳐 당론을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회견은 홍 총장이 전날 새누리당 당헌·당규개정특위 이한구 위원장이 제시한 지방자치제 개선 방안에 대해 "기초의회 폐지 문제는 현재 당론으로 모아지고 있다"고 밝힌 것이 논란이 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정치개혁특위 장윤석 부위원장이 이날 오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방자치제 개선 방안을 보고하자 이 자리에서 유수택 최고위원 등은 홍문종 사무총장을 강하게 비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론이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공약을 백지화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전날 이 위원장은 ▲기초단체장 공천제 유지 ▲특별·광역시의 기초의회(구의회) 폐지 ▲광역단체장 임기를 현재 3연임에서 2연임으로 축소 ▲교육감 정당공천을 통한 광역단체장-교육감 러닝메이트제 도입 등을 제시했다.

그러자 홍문종 사무총장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기초의회 폐지 문제는 현재 당론으로 모아지고 있다"면서 "서울시·경기도에서만 각각 100여명의 지방의원이 줄어들게 되는데 전국적으로 따지면 엄청난 숫자다. 기초의회 폐지로 인한 불이익보다는 이익이 굉장히 많다"고 밝혔다.

개선안을 놓고 당내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아 여론 수렴을 거치더라도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를 당론으로 결정할 수 있을 지는 불투명하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