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역사교과서 왜곡 논란 격화

 ▲ ⓒ경향일보▲ ⓒ경향일보

최근 일부 고등학교가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채택했다가 역사 왜곡 논란이 일면서 잇따라 철회 입장을 밝힌 것을 놓고 여야간 반응이 극명하게 엇갈리며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새누리당은 현행 검인정 체제인 역사교과서를 과거 국정 교과서로 환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검정제도가 갈등과 분열의 원인이 되고 불필요한 논란을 확대·재생산한다면 미래세대를 위해서라도 국정 교과서로 다시 돌아가는 방안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원내대표는 "역사인식에 대한 분열은 국민 분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천만한 일"이라며 "역사는 진영논리 따라 춤을 춰선 안된다. 미래세대에게 잘못된 역사관이 주입된다면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는데 걸림돌이 된다"고 국정교과서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정우택 최고위원도 "역사교과서에 대해서 만큼은 이념을 떠나 사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비교 판단할 수 있도록 국가가 공인하는 역사교과서를 당 차원에서 신중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역사 교과서는 10월 유신 직후인 1974년부터 국정으로 발행되다가 2002년 근·현대사 교과서 때부터 검정으로 전환했다.

반연 야권은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일부 학교의 채택 취소를 국민의 심판으로 규정하고 정부를 비난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교학사 논쟁이 국민의 심판을 받고 있다. 채택률이 0%대라고 한다"며 "새누리당 정권이 역사 전쟁이라 하면서 교과서를 이념으로 왜곡하려 했지만 국민들은 진실을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권력이 자신의 입맛대로 역사를 왜곡하려고 해도 지난 역사가 이제 와서 바뀔 수는 없다는 것이 다시 한 번 확인됐다"며 "참으로 어리석고 무서운 정부"라고 비판했다.

박혜자 최고위원은 "교학사 채택과정에서 있었던 학교장 외압 논란 땐 가만히 있다가 교육주체들의 자발적 요구에 따라 교학사 교과서 선정을 철회한 것은 외압 운운하며 조사한다는 것이 도대체 말이 되느냐"면서 "특별조사가 외압이다. 특별조사는 교학사 구하기에 집착하는 교육부가 받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윤관석 의원은 "고교 한국사 교과서 검정서부터 채택까지 교육부는 교학사교과서를 살리기 위해 상식을 넘어섰다"며 "학교 현장에서 교학사교과서를 외면하자 ‘외압 조사’를 핑계로 교육부가 외압을 행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과 '역사교과서 친일독재 미화왜곡 대책위원회'는 반민주주의적, 반헌법적 조치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탄압, 학교탄압, 정치적 외압으로 규정한다. 박근혜 정부는 반성하기는커녕 적반하장으로 학교와 국민을 윽박지르고 탄압했다"며 "청와대, 새누리당, 교육부는 교학사 교과서를 비판하는 국민들의 입에 재갈을 물리려고 하고 외압 논란을 만들어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진보정당은 서남수 교육부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압력'이라고 폄훼하는 것은 교육부가 나서서 민주주의 제도 자체를 부정하겠다는 것"이라며 "사태의 시작부터 끝까지 하나도 정상적인 부분이 없다. 서 장관의 즉각 퇴진이야말로 사태해결의 출발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 역시 "친일독재 미화 교과서에 대한 국민들과 학교현장의 반발을 극좌세력의 반발로 몰아붙이면서 '교학사 지키기'로 귀결됐다"며 "지금 긴급한 것은 특별조사가 아니다. 하루빨리 엉망진창으로 돌아가는 역사교과서 사태를 종결짓기 위해 서 장관은 제발 긴급 사퇴를 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같은당 정진후 의원도 "교육부는 현재 ‘남이 하면 부당 외압, 내가 하면 정치 중립’이라는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교육부 장관은 그야말로 ‘상식의 승리’로 볼 수 있는 0%에 근접한 교학사 교과서의 채택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 모든 책임을 통감하며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