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中日 합작 경주엑스포 국제행사기념공원 12월 준공

국제행사기념공원 현장 (오른쪽 사각 지붕 다목적홀, 중간 원형건물 기획전시실, 왼쪽 건물 기념전시실)

(경주=김현덕 기자) 지난 1998년 1회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20년 역사와 성과를 한 눈에 보여주는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국제행사기념공원’이 한·중·일의 합작으로 완성된다. 

오는 12월 준공예정인 국제행사기념공원은 우리나라 건축디자인 회사가 설계를 담당하고 중국인 우디 작가(Woody, 대구대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교수)가 전시파트에 참여해 로비 상징 조형물 ‘문자의 숲’ 작업을 진행한다. 특히 현대일본을 대표하는 건축가 쿠마 켄고가 기념전시실 설계에 참여함에 따라 한·중·일의 합작 건축물로 탄생하게 된 것이다. 
국제행사기념공원은 신라 고분과 주상절리, 찬란했던 황금문화를 콘셉트로 설계되었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걸어온 20년의 발자취를 기록하고 문화대통합을 주제로 한 참여형 작품을 전시하는 ‘기념전시실’, 다양한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다목적 문화팩토리 ‘라운지’와 문명을 연결시켜준 문화를 활용한 체험형 설치물 ‘문자의 숲’이 전시되는 ‘로비 공간’, 문화의 융합을 상징하는 상상동물 미디어 아트전시관인 ‘기획전시실’, 공연·전시 등이 가능한 테마공간과 사무실이 있는 ‘다목적홀’ 등으로 구성된다. 
국제행사기념공원 기념전시실을 설계한 쿠마 켄고(Kuma Kengo)로부터 그의 건축철학과 국제행사기념공원 전시실의 콘셉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편집자 주 -

 
▲크고 화려한 건축보다는 작은 건축을 지향한다고 하는데, ‘작은 건축’의 의미는 무엇인가? 
역사적으로 건축은 인간을 보호하기 위한 역할로 강한 건축이 추구되어 왔지만 한신대지진, 3·11대지진 등 엄청난 자연의 힘을 경험하며 건축의 강함은 자연 앞에서는 약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을 했다. 건축가로서 그런 생각을 이어가다 보니 자연에 맞서는 강한 건축이 아닌,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 건축을 지향하게 되었다. 작은 건축이라고 해서 단순히 크기가 작은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인간이 다룰 수 있는 적당한 단위를 가진 재료와 단순한 자연소재를 쓰는 것을 넘어서 장소와의 행복한 관계를 통해 자연스러운 건축을 추구한다. 

 

▲‘세계일주티켓’이라는 표현을 쓸 정도로 세계를 끊임없이 이동하고 있는데, 한국과 한국건축에 대한 인상은 어떠한가? 
한국인의 자연관에 대해서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자연을 극복의 대상이 아닌 조화를 통해 사람과 자연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자연관은 한국의 건축공간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되었다. 그런 자연관을 토대로 만들어진 한옥 민가의 디테일이 마음에 든다. 한옥은 인간이 편안함을 느끼는 휴먼 스케일을 반영한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적인 동시에 미래적이다. 특히 경주는 일본의 교토와 같은 느낌의 도시이다. 경주에는 가치있는 다양한 문화유산이 산재해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경관이 매우 아름다워 다양한 영감을 주는 도시다. 

 

국제행사기념공원 조감도

▲세계적으로 쏟아지는 설계의뢰 속에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국제행사기념공원 전시실 설계에 응한 이유는 무엇인가?
국제행사기념공원 전시실은 건축규모로는 작아 보일 수 있지만 작은 공간이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찾고 싶었다. 내가 디자인하게 된 영역은 사방이 열린 공간으로 새로운 국제행사기념공원의 마당과 같은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곳이었다. 이곳에 한 동의 전시관을 디자인함으로써 열린 공간과 닫힌 공간에 대한 고민과 기존 디자인과의 조화관계와 더불어 건물의 상징성을 부여해야 하는 복합적인 고민에 도전할 수 있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했다.

 

▲국제행사기념공원 전시실의 전반적인 건축 콘셉트와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무엇인가?

국제행사기념공원 전시실 설계를 진행하면서 경주의 자연환경과 문화유산에 대해 공부했다. 그 중 가장 이목을 끌었던 것이 경주 주상절리와 대릉원이었다. 일반적인 주상절리는 보통 지표면에 수직으로 발달하지만 한국의 경주에서만 볼 수 있는 주상절리는 수직이 아닌 수평 방향으로 대규모로 분포되어 있었다. 그리고 경주 대릉원의 신라 고분군은 거대하지만 사람들에게 심리적으로 편안함과 안정감을 주는 것에 주목했다. 지표면에서 수직이 아닌 수평 또는 경사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에 착안해 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전시관 설계에서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지면과 건축물이 통합되는 특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를 위해 대릉원 고분군처럼 경사를 두어 벽면을 계획했고 바닥부터 전시실의 경사벽까지 가장 작은 단위의 재료(화산석)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이어 부분이 전체를 이루도록 했다. 

 

▲설계한 건축에서 나무와 자연이 빠지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번 설계에도 반영된 부분이 있다면?
내 건축철학은 건축이 위치한 지역과 문화, 장소성 등을 재해석하여 단순한 자연소재를 쓰는 것을 넘어서 장소와의 행복한 관계를 통한 자연스러운 건축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국제행사 기념공원의 전시관에서는 화산석, 벽면 녹화 등에 내가 생각하는 자연관이 반영되어 있다. 지면위에 건물이 세워지고 분리하는 개념이 아닌, 지면이 건물이 되고 건물이 지면이 되어 상호 이어지는 것(소통)에 대한 생각을 반영했다. 

 

구마 겐고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제주도 L리조트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제주석(화산석)이 나에게는 매우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인공을 가하지 않은 자연석을 사용했고, 돌을 중시한 한국에서 그 지역의 돌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은 나에게 큰 경험이며 즐거움이었다. 이번에 경주라는 장소에서 지역의 특성을 건축으로 표현하고 화산석을 판재로 가공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행복했다. 향후 이곳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정서적으로 좋은 영향력을 주며 사람을 압도하지 않고 슬며시 감싸 안을 수 있는 공간이 되길 기대해본다. 

 

<쿠마 켄고 Kuma Kengo>
안도 타다오, 이토 토요를 잇는 일본의 제4세대 건축가 쿠마 켄고는 1954년 요코하마 출생으로 도쿄대학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도쿄대학 건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시세이 칸 교토 예술디자인대학, 도쿄 아사쿠사 여행 안내소, 후쿠오카현의 스타벅스 매장, 가든 테라스 호텔 나가사키, 중국 예술박물관, 2020년 도쿄올림픽 주경기장 등 다수의 작업으로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고 있다. 2005년 마블 아키텍쳐상 수상, 2007년 최우수 뉴 글로벌디자인상 수상.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