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경찰서 화전파출소 경사 신한규

지금은 돌아가셨지만 나의 할아버지, 할머니도 이토록 나를 반기셨을까?

생생한 눈빛 따뜻한 온기, 아직 이들이 살아있음을 느낀다.

내가 국가유공자에게 관심을 갖고 매번 찾아뵙게 된 것은 지금으로부터 2개월 전 쯤이다.

뜨겁고 무더웠던 여름날

평소 마시던 우물이 고장났다며 파출소를 찾아왔던 어르신, 자신과 같이 외롭고 힘들게 사는 국가유공자들에게 경찰이 따뜻한 관심을 보내달라는 말이 내 맘 속 울림이 되어 ‘어쩌면 이 분들이 사각지대에서 고통받고 있진 않을까?’라는 호기심이 발동하였다.

당연히 그 분들은 적절한 보상을 받고 잘 관리가 되어 있을 거란 생각에서 시작된 일이었지만

관내 국가유공자 30명을 일일이 찾아뵈어 보니 치매로 집 앞에서 길을 자주 잃어버리시는 분, 형사 사건 피해자로 절차를 몰라 당황하시는 분, 죽음을 앞두고 고독사를 두려워 하시는 분, 일주일 전에 사망했지만 전산에 누락된 분, 기초수급자임에도 재가서비스를 받지 못했던 분 등 누군가 가까이에서 보살펴 줄 사람이 절실해보였고 그럼에도 국가보훈처 전 직원 300여명이 전국 67만 여명의 국가유공자를 한분 한분 방문한다는 것이 현실적 한계임을 이번 주민소통을 통해 느꼈다.

그렇다고 ‘보훈업무와 경찰은 별개’라는 고정관념 속에서 모든 업무를 제쳐두고 그 분들을 관리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우리서는 지난 8. 10. 경기북부 보훈지청, 고양경찰서, 육군 제30사단, 덕양구청이 한 뜻을 모아 민관군경 보훈 통합서비스 MOU를 체결, 작은 힘이나마 보태기로 했다.

보훈지청은 행정지원, 경찰은 방문순찰, 군부대는 인적지원, 주민센터는 복지지원을 함으로써 모두가 관심을 갖고 국가유공자들의 사각지대를 찾고 보살펴 준다면 한마음이 된 보훈이 튼튼한 안보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일제 강점기에 태어나 6.25 전쟁에 참전했던 그 분들을 볼 때면 지난 광복절과 이번 을지연습이 남다르게 느껴진다.

에어컨 없는 방 한칸에서 속옷차림, 선풍기 바람으로 여름을 보내고 혈압약, 당뇨약 등 지병약 한 움큼을 집어 삼키며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시는 어른신들...

그럼에도 끝까지 대문 앞까지 마중나와 연거푸 ‘찾아줘서 고맙다!’며 활짝 반기는 얼굴이 잊혀지지 않는다.

부디 안보 위기 속에서 접경지역 경기북부, 그 중 국가유공자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고양시(4만 3천명 중 1만 1천명)만이라도 이 분들 얼굴처럼 호국보훈의 꽃이 활짝 펴지길 기대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