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획/특집 기획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축제' 22일 개막백제건국 주역 ‘소서노’주제 프로그램 풍성
21일 KBS ‘생방송, 아침이 좋다’인터뷰 방영
송창득 기자 | 승인 2017.09.10 15:33

(인천=송창득 기자) 인천을 넘어 수도권의 대표축제로 발돋음 하고있는 인천시 남동구 소래포구축제가 올해로 17회를 맞았다. '소서노 올래' 라는 슬로건 아래 다가오는 22일, 화려한 개막과 함께 3일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소래포구축제는 2001년, 수도권 유일의 재래어항 소래포구의 값싸고 질 좋은 수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처음 개최한 이후 매년 높은 호응을 얻으며 인천과 수도권의 대표적인 축제로 성장해왔다. 

올해는 백제건국의 주역 소서노를 주제로 한 문화공연과 소래수산물을 소재로 한 다채로운 체험 등 풍성한 행사로 구성돼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소래포구 해오름공원에서 개최된다.

소래포구축제장내에서는 올 해에도 지난해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수산물 잡기행사와 함께 가을밤 바다와 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을 ‘야간정원’과 초대형 일루미네이션 ‘소래 은하수’를 선보인다. 특히 이번 축제에서는 남동구 기업이 참여하는 중소기업 홍보관과 농수산물 직거래장터를 마련해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질 좋은 공산품과 농산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선보였던소래의 아름다운 수변공간과 어우러져 높은 호응을 얻었던 먹거리존에는 소래재래어시장상인회와 남동구전통시장상인회, 주민단체 등이 참여해 꽃게와 대하, 전어 등 싱싱한 제철 해산물요리와 더불어 남동구를 대표하는 다양한 먹거리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게 준비했다. 특히 소래공방장이 마련되어 꽃게등 만들기를 비롯 가죽열쇠고리 등과 소래염전체험 등도 마련되어있다.

전시관에서는 소서노특별전시관과 청소년홍보관, 건강홍보관, 주민자치센터홍보관, 금연클리닉, 도로명홍보 등 다양한 전시 등이 마련되어 있다. 특별 이벤트도 마련되어 있다.소래스퀘어버스킹, 응원의 벽 프로젝트도 마련되어 있다.

22일 개막 첫날에는 중요무형문화재 김금화 선생의 서해안 풍어제와 향토음식경연대회로 화려한 막을 올린다. 또한 소서노 행렬단을 재현한 개막퍼레이드와 소서노 도래를 엿 볼 수 았는 창작극을 선보인다. 개막축하공연에는 한국 대중음악상 올해의 노래상을 수상한 인기그룹 ‘볼빨간사춘기’와, 대학가요제 인천출신 ‘우순실’, 트로트가수 오승근이 출연할 예정이다. 

축제 2일차인 23일에는 오후 1시부터 2시간에 걸쳐 3시까지 남동구 청소년들이 끼와 재능을 발산하는 “청소년 동아리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이어 5시 30분부터 9시까지 남동구민들이 참여하는 “주민자치 동아리 경연대회”가 4시간에 걸쳐 진행된다. 

3일차인 마지막 날인 24일에는 지역문화교류의 일환으로 한국예총 경상북도연합회에서 ‘춘아춘아 옥단춘아’ 초청공연이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1시간에 걸쳐 선보인다. 또한 지역가수들이 참여하여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 ‘빅콘서트’ 가 진핸된다. 5시부터 30여분 동안 소서노의 위대한 사랑을 노래한 ‘창작오페라’가 연출된다' 6시에 진행되는 폐막식이 있은후 6시 30분부터 8시 30분까지  ‘나인뮤지스’, ‘심신’ 등 인기가수들이 출연하는 공연이 2시간동안 펼쳐진다. 8시 30분부터 30분 동안 화려하게 밤하늘을 수놓을 불꽃쇼를 끝으로 3일간의 여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개막식에 내빈소개, 인사말 등을 대폭 축소시켜 간소화하기로 해, 축제를 찾은 시민과 참석자 중심의 행사 본연의 취지를 살리고 축제를 통해 더욱 소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주목된다.

장석현 남동구청장은 “소래포구축제가 수도권의 대표축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보내주신 참여와 호응에 보답하고자 심혈을 기울여 알찬 내용으로 준비했다”며, “남동구와 소래만의 문화와 역사를 이야기로 구성한 전시문화공연과 더불어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통해 가을의 풍성함과 여유로움을 만끽하시고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드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축제전날인 21일에는 KBS 2TV ‘생방송, 아침이 좋다’ 프로그램에 장석현 구청장의 축제관련 인터뷰가 방영될 예정이며, 경인방송 FM 90.7MHz에서는 현재 매일 스폿광고 및 CM송 등을 통해 축제관련 내용이 방송되고 있다.

축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www.namdong.go.kr/soraefestival/)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송창득 기자  dmilbo@naver.com

<저작권자 © 도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창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우편번호 : 16081 경기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18-11  |  대표전화 : 031-466-0114
발행처 : 도민일보  |  사업자 번호 : 138-81-29766  |  발행·편집인 : 현재오  |  팩스 : 031-446-0114
도민일보 등록번호 : 경기, 아00106   |  인터넷신문 도민일보 등록 : 2007년 5월 2일
본지는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dmilbo@naver.com
Copyright © 2017 도민일보.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