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의 군사관계 거점 및 행정기관, 원자력발전소등 해킹

(국제=박래철 기자) 북한이 한미일 3개국에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 제재 결의안 채택에 대한 보복 차원으로 사이버 해킹 공격을 검토하고 있다고 12일 일본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아사히는 12일자 서울면 기사에 "북한이 한미일 3개국의 정부 기관 및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을 검토하고 있다"라면서 북한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이같이 보도했다. 

이 소식통에 의하면 "김정은이 (북한의) 공작기관인 군정찰총국 측에 추가 제재 결의안이 가결될 경우를 대비해 사이버 공격을 한미일 정부 기관 등을 대상으로 공격을 할 준비를 하라고 지시했다"라고 말했다. 

지난 11일 북한 외무성은 성명을 통해 유엔 안보리의 새 대북 제재 결의가 채택되면 "북한은 새로운 도발에 나설 것이다"라며 "미국이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아사히는 북한의 전직 사이버 요원을 인용해 "북한의 공격 대상은 한미일의 군사관계 거점 및 행정기관, 원자력발전소, 민간은행, 교통기관 등으로, 정보를 훔치는 해킹 외에 컴퓨터 시스템을 혼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의 사이버 요원은 약 6800명 정도라고 우리나라 국방부는 밝혔다. 

북한의 이 전직 사이버 요원은 북한의 사이버 공격과 관련해 "과거에는 대량 접근을 반복하는 공격이 주를 이뤘지만, 현재는 바이러스 개발에 힘쓰고 있다"라고도 전했다. 

북한은 과거 한국 금융기관의 전산시스템을 바이러스로 마비시키거나, 군사문서를 방위 관련 기업에서 해킹했으며, 세계 각지에서 지난해 발생한 '랜섬웨어' 바이러스 또한 북한의 소행이라는 의혹이 있다고 아사히는 전했다.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임종인 교수는 아사히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큰 타격을 국민들에게 준다"라면서 "북한이 사이버 공격을 가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예측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