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우엔후에 거리, 행사·관광객 집중 호찌민의‘광화문 광장’
프랑스항전 선포 기념 9.23공원, 시립미술관·오페라하우스 등
핵심 1군 내 주요행사장·관광지 가까워 이동·관광 편리

호찌민시청 앞 응우엔후에 거리

(경주=김현덕 기자) 오는 11월 베트남 호찌민에서 열리는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은 호찌민시 최고중심지에서 열려 호찌민시 전역을 대한민국과 경북·경주로 물들일 예정이다. 

호찌민시의 행정구역은 1군부터 12군까지가 도시지역으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은 호찌민시의 핵심구역인 1군에서 열리게 된다. 호찌민시 1군 지역은 행정기관과 주요관광지, 여행자시설이 몰려 있는 곳으로 호찌민의 젊은이들과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행사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개막식과 주요 행사는 ‘호찌민 인민위원회 청사(호찌민 시청) 앞 응우엔후에 거리’에서 열리게 된다. 호찌민 인민위원회 청사는 프랑스 강점기 시절 지어진 건축물이다. 1975년 베트남이 통일된 이래 호찌민 인민위원회 청사로 이용되고 있다. 연한 레몬색 벽면에 흰 대리석 기둥을 사용한 외관이 고풍스럽다. 건물 앞에는 사람들을 향해 손을 들고 있는 호찌민의 동상이 세워져있고, 호찌민 동상이 바라보는 방향으로 사이공강까지 연결된 광장이 응우엔후에 거리다. 응우엔후에 거리는 호찌민시를 대표하는 광장으로 호찌민 여행의 중심이자 각종 행사가 끊임없이 열리는 곳으로 우리나라의 광화문 광장과 같은 곳이다. 

호찌민시청 앞 응우엔후에 거리

약 1km 길이의 응우엔후에 거리에는 특설무대와 홍보존이 설치된다. 특설무대에는 1200석 규모의 객석을 설치하고 비가 잦은 베트남의 날씨를 고려해 루프 트러스(roof truss)를 설치할 예정이다. 이 무대에서는 ‘오랜 인연 길을 잇다’를 주제로 한 개막식과 경주시의 날, 안동시의 날, 제주도의 날 행사, 창작 오페라 ‘선비’, 한·베 패션쇼, 한·베 전통무술 시범공연, 세계민속공연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11월12일부터 21일까지 매일 밤 9시30분부터 30분간 전자음악, 조명, 영상, 특수효과가 어우러진 ‘K-EDM 페스티벌’이 펼쳐져 호찌민의 밤을 열기로 가득 채울 예정이다. 

또 하나의 메인무대라 할 수 있는 ‘9.23공원’은 호찌민이 이끄는 베트남 공산당이 프랑스와 전쟁에 돌입하기 위해 남부 조국 항전의 날로 선포한 9월23일을 기념한 공원이다. 9.23공원은 호찌민에서 각종 행사와 시민들의 휴식처로 이용되고 있는 곳으로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전 기간 행사장으로 이용된다. 

신라문화역사관, 경상북도·경주시 홍보관, 새마을관, 유교문화교류관 등 4개의 전시공간으로 구성되는 ‘한국문화존’은 행사의 중심전시공간이다. 또한 공원 양측으로는 베트남 바자르, 한국 특산물 바자르, 한국 전통문화체험존, 경북도내 시군 관광홍보 부스와 대구광역시, 백제문화제 홍보존 등으로 구성된 대규모 바자르가 열리게 된다. 9.23공원에 마련되는 무대에서는 경상북도 23개 시군 공연 및 전시, 유교문화공연, 대구시의 날 행사, 경북도립 국악단 ‘화랑의 사랑이야기’, 충주시립 우륵국악단 ‘한국의 미(美)’, 전라북도 도립 어린이교향악단 ‘뷰티풀 하모니’, 한국전통국악공연, 자연염색 패션쇼, 부산시립 국악관현악단, 서울특별시 B-Boy팀 갬블러크루, 서울 예술의 전당 명품공연 영상상영(SAC on screen), 한·베 전통무술 시범공연 등 다양한 행사와 공연이 행사 전 기간 동안 열리게 된다. 특히 공원 중앙부에는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국화, 장미 등의 LED 꽃 2만5천 송이를 이용해 빛의 정원을 장식해 환상적인 야경의 ‘빛의 숲’을 조성할 예정이다. 

호찌민 시립미술관

‘호찌민시립미술관’은 베트남 남부 화가들의 작품을 주로 전시하는 곳으로 베트남의 독립투쟁과 사회주의 혁명에 관한 내용부터 현대미술까지 시대별로 구분해 베트남 회화를 소개하고 있다.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 행사 기간에는 ‘한·베 미술교류전’이 열려 회화, 한국화, 공예, 민화, 자수 등 한국의 뛰어난 예술수준을 알리게 된다.  

호찌민 ‘오페라하우스’는 프랑스 강점기 시절 건설한 1800석 규모의 고딕양식 건축물이다. 파리의 오페라하우스를 기본으로 했으며, 건물 중앙의 아치형 돔은 파리 시립미술관을 모방해 만들었다. 사이공 탄생 300주년을 기념해 1998년 보수공사를 실시해 복원했으며,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에서는 뮤지컬 ‘800년의 약속’, 뮤지컬 ‘용의 귀환’이 공연된다.  

그 외에도 국립무용단의 무용극 ‘묵향’과 행사의 대장정을 마무리하는 폐막식이 열리는 호아빈극장, 뮤지컬 ‘플라잉’이 행사 전 기간 공연되는 벤탄극장, 베트남 출신의 세계적인 피아니스트 당 타이손이 참여하는 ‘한·베 음악의 밤’이 열리는 호찌민음악대학교 등 호찌민시 중심부 전역이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의 무대가 된다.   

호찌민 오페라하우스

베트남 특유의 문화적 기틀 위에 프랑스식 서구문화가 어우러져 특별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호찌민은 주요행사장과 관광지가 모여 있어 처음 방문해도 둘러보기 어렵지 않다. 

응우엔 탄 퐁 호찌민 인민위원장은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7’은 호찌민시 최초로 해외도시와 함께하는 행사로 인력이나 규모면에서 최대의 행사로 행사 장소 또한 호찌민 최고 중심지 전체를 내주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호찌민시는 한-베 수교 25주년에 열리는 이 행사가 새로운 한-베 관계의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동우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사무총장은 “세계인과 함께하는 문화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행사의 장소도 매우 중요한데 베트남의 국부 호찌민 동상이 위치한 호찌민 시청 앞 광장이나 호찌민 최고공원인 9.23공원, 시립미술관, 오페라하우스 등 호찌민지 전체를 행사 무대로 제공받아 의미가 크다”며 “호찌민을 찾는 전 세계인들이 감동하는 행사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