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서부소방서 원당119안전센터 김용범

화재진압 작전과 인명구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소방력과 신속한 통신체제, 그리고 충분한 소방용수시설 및 소화약제를 확보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전제조건이며 사실 소방대원이 진압에 가장 필요한 것은 물, 즉 소방용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소방용수를 공급하고 있는 시설이 빈번히 파손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지요. 

소화전 누수에 관한 출동을 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현장에서 발견한 것은 비스듬히 누워 있는 소화전입니다. 차량이 소화전을 치어 파손되어 있는 것이 명백해 보입니다. 보호틀에는 심지어 차량의 페인트까지 묻어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누가 소화전을 파손시켰는지 아니면 어떠한 연유로 인하여 파손되어 있는지 사실을 알아내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습니다. 관할 경찰서의 도움을 얻고 플래카드를 설치하고, 주변 CCTV를 확인해 보아도 어려움이 많습니다.

만약 소화전 주변 대상물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면 파손된 소화전으로 인하여 원활한 소방용수를 공급받지 못하고 진압에 곤란을 느낄 것입니다. 이것은 재산피해와 인명피해로 직결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성은 소방대원들만 인식할 뿐 대부분의 시민들은 크게 실감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렇듯 진압작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소방용수시설 즉 소화전을 지켜야 합니다. 나의 실수로 파손을 시켰더라도 즉각적인 신고 및 조치가 다른 누군가의 재산과 생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화재는 어디서 발생할지 모릅니다. 또한 어떠한 소화전이 사용될지 모릅니다. 소화전을 내 몸처럼 소중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