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단소방서 도림119안전센터 소방교 송태근

최근 화재발생이 증가하는 동절기로 접어들면서 그 어느 때보다도 화재예방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할 시기가 돌아왔다. 

이런 이유로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매년 취약지역 및 계층에 대하여『화재 없는 안전마을』을 지정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와 소화기 등 기초소방시설을 지원하는 행사를 통해 주택화재 예방을 위한 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세대를 방문하여 주의를 당부하거나 또 잠깐의 부주의까지 통제하기에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다.

그럼 여기서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주택화재를 모든 시민들이 공감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첫째, 가정의 행복을 앗아가는 주택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범정부적 차원에서 화재예방에 관한 공익광고를 제작하고 공중파TV 및 라디오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하겠다.

둘째, 각 가정에서는 집안에 필요한 안전설비가 무엇인지 인지하고 그에 따른 대비를 하여야 한다. 단독경보형감지기 및 소화기 같은 기초소방시설과 일정시간 후 가스를 차단해주는 가스차단타이머 등은 온라인에서도 저렴하게 구매하여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소방시설의 설치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화기를 취급할 때는 온갖 주의를 기울이는 관심이 필요하다 하겠다.

가정의 행복은 작은 관심과 주의에서 출발한다. 가정에 어떤 위험한 요소가 없는지 한 번 더 살펴보고 대비하여 온 가족이 재난으로부터 벗어나 즐거운 생활을 누릴 수 있기를 바라며, 우리 모두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하여 화재 없는 안전한 주택 만들기에 노력하여야겠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