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테크노밸리 최종 결정 앞두고 행정력 집중

(양주=이명래 기자) 양주시가 오는 13일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이하 ‘테크노밸리’) 대상지 최종 결정을 앞두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사활을 걸고 있다.

테크노밸리 유치 발대식

■ 편리한 교통, 풍부한 배후도시

양주시는 지난 9월 29일 테크노밸리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는 마전동 일대 55만5천㎡를 후보지로 제시했다.

대상지인 마전동 일대는 전철 1호선인 양주역과 국도3호선 및 우회도로에 접해 있으며 구리~양주~포천 고속도로, 서울1,2외곽순환고속도로 등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과 인근의 광사IC, 호원IC를 통해 50분 이내에 강남역, 김포공항, 판교테크노밸리 등에 접근이 가능한 우수한 도로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또, 경기북부의 행정지리적 중심지인 양주시는 경기북부 15,000여개 기업의 GPS좌표 중심점으로 10분 거리에 경기도 북부청사가 위치하고 있어 기업들에 대한 각종 행정서비스 제공이 용이하며 반경 10km 내에 고읍지구, 양주옥정신도시, 의정부 민락지구 등 30만명 규모의 신도시가 입지하고 있어 직주 근접의 정주환경 조성과 도내 우수인력 확보 등 테크노밸리 유치에 매우 유리한 입지조건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배후에 11개의 산업단지가 위치하는 등 풍부한 제조업과 뿌리기술산업 기반은 융복합 소비재 서비스 산업의 토대를 이루고 있어 경기북부 발전의 신성장 거점이자 제조업 혁신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 개발제한구역 해제 완료

양주시 테크노밸리 대상지인 마전동 일대는 2016년 5월 12일 이미 개발제한구역이 해제되었으며 수도권정비계획법 상 성장관리권역에 해당하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이 가능한 지역으로 산업단지 특례법에 따른 절차 간소화, 낮은 지가 및 조성원가 이하 분양, 각종 부담금과 세제 감면, 기반시설 설치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통해 타 지역과 비교 시 탁월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신속한 사업추진 등 경기북부지역의 경제파급 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테크노벨리유치추진을 위한 서명운동

■ 경기도 4차 산업혁명의 First-Mover 육성 선도

양주시는 테크노밸리 입지를 위한 최적의 조건과 사업추진의 신속성·용이성, 풍부한 제조업과 뿌리기술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한 경기북부 신성장산업 창출의 플랫폼으로 Smart Lifeware Valley를 구축한다.

시는 스마트 생활소비재 산업 육성을 통한 제조업의 고부가가치화, 경기북부 지신산업 집적 거점 마련을 통한 신성장 산업 육성, 제조업과 서비스의 융복합 창업 플랫폼 구축, 청년일자리 창출 거점 마련과 일자리 자족성 확보를 통한 제조업 3.0 전초기지 조성 등을 수행할 계획이다. 

남경필 도지사 방문

■ 경기북부 유일의 미래성장동력지역

양주시는 2016년 산업연구원 연구결과 경기북부의 유일한 미래성장동력지역으로 미래발전 가능성, 다른 지역산업과 차별화된 제조업 리스트럭처링, 데이터 혁신을 통한 산업·지식인프라 구축, 저성장·경기침체에 대비한 정밀한 수요자 마케팅 등을 통한 차별화된 테크노밸리 조성 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시는 국내 고급니트시장의 90%, 세계 고급니트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는 경기북부의 섬유제조 기반을 중심으로 ICT(정보통신기술)와 섬유ㆍ패션의 Smart Wearable 산업 중심의 양주 테크노밸리를 조성함으로써 경기도의 4차 산업혁명 First-Mover 육성의 견인차 역할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는 남경필 지사가 지난 9월 20일 성남 판교신도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된 ‘빅포럼(B.I.G Forum) 2017’에서 제시한 경기동북부지역의 wearable devices, high fiber 등 섬유 특화 테크노밸리 조성계획과 경기도의 ‘경기북부 10개년 발전계획’상의 양주·의정부 권역 내 디자인, 신소재 등 특화산업의 테크노밸리 조성 계획 등 경기도의 개발방향에 부합한다.

경원축 공동협약

■ 경원축 5개 시·군의 진정한 성장동력 마련

양주시는 지난 5월 17일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124명으로 구성된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하고 10만 서명운동에 돌입해 당초 목표를 크게 초과한 13만1204명의 서명을 받는 등 가장 먼저 유치전에 돌입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지난 6월 1일 부시장·국·과장 등 관련 공무원 16명과 함께 판교테크노밸리와 판교제로시티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6월 7일에는 시를 방문한 남경필 도지사에게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 7월 15일에는 경기융합타운 및 신청사 기공식에서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 후보지의 흙과 신천 발원수로‘합토·합수’식에 참여해 테크노밸리의 양주시 유치를 통해 신 성장 거점 마련을 통한 경기북부의 균형발전과 경기도의 새천년이 승승장구하기를 기원한 바 있다. 이어 7월 31일에는 경기도청을 방문해 경기북부 테크노밸리 유치를 위한 양주시민의 13만 1204명의의 절실한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남경필 도지사에게 전달하며 테크노밸리의 유치 의지를 강력히 피력했다. 

8월 10일에는 양주·의정부·동두천·포천·연천 등 경원선을 축으로 생활권이 유사한 경기도 북부지역 5개 시·군이 모여 '경기북부 2차 테크노밸리 경원축 유치 공동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지난 11월 6일 테크노밸리 유치경쟁을 벌여오던 의정부시의 양주시 테크노밸리 유치 지지 선언을 통해 경원축 5개 시·군의 상생발전을 위한 진정한 성장동력의 발판을 마련했다. 

합토합수식

■ 테크노밸리 입주 협약 및 입주의향 체결 줄이어

양주시는 테크노밸리 유치에 사활을 걸고 7개 대학, 9개 협회·조합(1,700개 회원사), 2개 연구소, 16개 앵커기업, 42개 중견기업 등과 잇따라 입주 협약과 입주의향을 체결하며 테크노밸리 유치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해 왔다.

시와 입주협약을 체결한 ▲7개 대학은 서울대학교, 건국대학교, 광운대학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동대학교, 예원예술대학교, 서정대학교이며 ▲1,700개의 회원사를 둔 9개 협회·조합은 네이버, 롯데정보통신 등이 회원사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를 비롯해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 경기섬유산업연합회, 한국감시기기협동조합, 한국가구산업협회, 한국조명기구제조협회, 한국종이용기공업협동조합, 경기북부상공회의소, 경기인천기계공업협동조합 등이다.

또, ▲2개 연구소에는 한국섬유소재연구원과 아이패션비즈센터, ▲16개의 앵커기업으로는 ㈜카스, ㈜필룩스, ㈜DGI, ㈜인터엠, 크라운해태, ㈜하나, ㈜삼원기연, 에이스섬유, 유호전기공업㈜, ㈜가온테크, 우성엘이디조명, ㈜인투케어, ㈜제일C&C, 천일페인트㈜, 능원금속공업㈜, 정우금속공업㈜ 등과 협약을 체결했다.

또한, 시는 ㈜엔토스정보통신, 드림아이시스템, 송암시스콤(주) 등 42개의 중견기업과 입주의향을 체결하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거대한 시대적 변화를 선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속적인 고용 창출 등 지역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조 혁신과 지역 인재 육성의 공동의 노력이 이미 가시화 되었다. 

양주테크노밸리 조감도(안)

■ 경기북부 상생발전의 시작, 양주 테크노밸리

경기북부 지역 중 파주·고양의 경우 한강과 연결되어 있고 인천공항, 인천항과 가까워 지속적인 개발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고양시의 통일한국의 실리콘밸리 프로젝트 추진에 따라 고양 일산 테크노밸리, 고양 청년 스마트타운 등 총 6조 7천억 원의 투자로 약 25만 개의 일자리 창출과 30조 원의 경제적 효과가 예상되는 등 성장의 발판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경기동부지역인 남양주·구리의 경우 남양주 진건읍 사릉역세권 29만㎡에는 미래첨단 에너지산업단지인 그린스마트밸리가 조성중이며 남양주-구리 디지털시티도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되어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현재 조성이 완료된 안산사이언스밸리, 광교테크노밸리, 판교테크노밸리 등이 모두 경기 동남부에 집중되어 있다.

이에, 경기북부지역의 균형발전과 신성장 거점마련 등 경기지역 전체의 균형적 혁신클러스터 완성을 위해서는 경기북부의 중심에 위치한 양주시에 테크노밸리가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양주시는 이번 테크노밸리 유치 확정을 통한 상생발전으로 통일한국의 심장부이자 유라시아 경제권 진출의 통로인 경기북부 지역이 미래 한국의 경제규모 확장과 신성장 동력 창출 등 4차 산업혁명의 거점으로써 지역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기를 기대하며 막바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