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경찰서 서부지구대 경위 방준호

농번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농기계의 사용이 증가하게 되고 이에 따라 안전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당부된다.

가을철 농기계 사고 유형을 보면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56.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운전미숙 21.7%, 열악한 작업조건 13%, 음주 6.5%, 기계고장 2.3% 등의 순으로 통계가 나왔다. 

농기계 특성상 신체가 노출되어 있어 사고 발생 시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도로 교통법상 단속대상이 아니라 특별한 면허규정이 없어서 운전자 스스로 안전수칙을 잘 지켜 사고를 예방하는 수밖에 없다. 

농기계 안전사고를 미리 방지하고 예방하기 위해 필자는 몇 가지 방법을 제안 하고자 한다. 

첫째 기본적으로 농기계의 올바른 사용법과 취급방법을 숙지해야 하고, 특히 음주 후에는 절대로 농기계 운전을 삼가 하여야 한다. 

둘째 회전 부위에 말려들 수 있는 긴소매 옷이나 큰 장갑 대신 작업에 맞는 복장을 착용하고, 사용자가 운전석에서 내릴 때 반드시 엔진을 끄고 주차 브레이크를 채우는 등 미끄럼 방지를 위한 조치를 충분히 취해야 한다.

셋째 엔진이 가동 중이거나 가열된 상태에서 급유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야간 등사판·등화장치 부착상태 등을 상시 확인 하여야 한다. 

넷째 사용자뿐만 아니라 주변에서도 농기계 안전사고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농촌 도로에서 경운기·트랙터 등 농기계를 만나면 양보 운전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4가지 사항만 제대로 준수 한다면 가을철 농기계 사고를 예방 하는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하는 바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