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 '종북좌파 시위' 등 지적 협조 뜻 밝히며 동조"

(뉴시스 사진제공)

(현오순 기자) 정의당은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언론사에 반값등록금 집회 보도를 자제할 것을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라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조속히 소환 조사해야 한다"고 20일 강력히 촉구했다.

이날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난 2011년 지상파 3사와 보도채널 2곳 등에 이명박 정부 국정원이 반값 등록금 집회 보도를 자제할 것을 요구했으며 방송사들은 '종북좌파 시위' 등으로 지적하며 이에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동조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이같이 주장했다.

추 수석대변인은 "이명박 정부는 대선 당시 '등록금 절반 위원회'라는 공식 기구까지 설치하고 수십 차례 공개적으로 약속했던 '반값 등록금' 공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강조하며 "그것만으로도 모자라 반값 등록금 집회에 대한 보도를 막으며 국민을 기만하는 뻔뻔함까지 보인 것"이라고 비난했다.

추 수석대변인은 이어 "당시 방송사들은 이러한 정부의 지시에 따라 '반값 등록금' 문제에 관해 정치권의 공방을 다루거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지적의 내용 등을 다뤘다. 이는 언론의 보도가 보도가치와는 상관없이 정권의 입맛대로 좌우됐음을 의미한다"라면서 "군사독재정권 시절 안기부가 자행하던 보도지침 행태와 다를 바가 없다"고 맹 비난했다.

추 수석대변인은 "다시는 특정 세력에 의해 국가의 민주주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모든 진실들은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하며 죄를 저지른 이들은 대가를 치러야만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이를 위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 조속히 소환 조사해 천인공노할 범죄들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