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예촌경로당 준공식 개최

관악구(구청장 유종필)는 지난 24일 남현동에 있는 예촌경로당을 새롭게 꾸미고 준공식을 개최했다.

예촌경로당은 지난해 3월 건축물 안전진단에서 건물붕괴 등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점검돼 긴급상황에 투입되는 예비비를 활용해 경로당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

구는 1990년부터 사용된 기존 건물을 철거하고 4억 6천여만 원을 투입해 연면적 198㎡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경로당을 조성했다. 지하에는 조리실과 식당을 만들었고 지상 1층과 2층에는 각각 할머니방과 할아버지방을 설치했다. 그리고 어르신들의 건강을 우선적으로 반영해 시설의 내부벽면 등은 항균·탈취, 아토피 피부염 등에 좋은 친환경 벽지를 사용했다.

예촌경로당 회장 고대욱(78세) 씨는 “전에는 경로당이 좁은데다 사용에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 노인들이 이용하기 쉽도록 세세한 것까지 신경써 새롭게 만들어주니 고맙다”고 말했다.

구는 경로당이 단순한 휴식처가 아니라 문화복지, 일자리 공간이 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어려운 재정여건에도 어르신들의 쾌적하고 편안한 여가활동을 위해 노후화된 경로당 환경개선에 앞장서 2010년 민선5기 들어서부터 총 10개소의 경로당을 개선해 어르신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올해는 2개소의 경로당을 개선할 계획이며 현재 신림동에 소재한 새들경로당은 다음달 설계용역을 실시해 기존의 지상 1층으로 할머니방으로만 운영되던 것을 지상 2층으로 증축해 할아버지방을 별도로 조성하게 된다. 그리고 하반기에는 시특별교부금을 투입해 가장 노후된 법원경로당(난곡동 소재)을 인근으로 이전해 신축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어르신들이 누리는 관악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경로당을 고향집 사랑방처럼 편하게 찾아 마음껏 여가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