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재능을 키우는 행복한 학교도서관

경북 도교육청은 지난 24일 상상력을 발휘하는 창의 인재 양성과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2014년도 학교도서관 진흥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학교도서관 운영의 추진 방향은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는 학교도서관 만들기로 학교도서관 현대화 및 장서확충을 통한 학교도서관 기본역량을 강화하고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수-학습지원 내실화와 지역사회 소통을 위한 지역문화센터 및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 확대를 적극 추진한다.

경북 도교육청은 학교도서관 진흥을 위해 학교도서관 기본역량강화, 학교도서관 활용 교수-학습 지원 내실화, 지역 연계 중심의 학교도서관 운영, 학교도서관 지원 체제 강화 등 4대 과제, 16개 세부사업을 추진하며, 20여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학교도서관 기본 역량 강화를 위해 시설이 낙후된 학교도서관을 리모델링하고, 신설 학교의 학교도서관 구축을 위해 학교도서관의 현대화 사업을 확대 지원한다.

또 책이 가득한 학교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도서기증실적이 우수한 학교에 도서구입비를 지원하며 도서구입비를 학교기본운영비의 3%로 권장하기로 했다.

또한 학교도서관 활용 교수-학습 지원 내실화를 위해 단위학교 교육과정에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을 주 1회 이상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주제별·교과영역별 사제동행 독서동아리 및 독서진로동아리 운영을 지원한다.

아울러 독서캠프, 문학기행, 특색 있는 인문학 강좌 등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확대·지원하여 학교도서관과 연계한 프로그램이 해당 학교의 전통 사업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김병찬 교육과정과장은 “꿈과 재능을 키울 수 있고 책 읽는 아이들로 가득한 학교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학교 독서교육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