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 LCT 복합개발사업 BIM 활용사례

(인천=이진희 기자) 포스코건설(사장 한찬건)이 “부산 해운대 LCT 복합개발사업 BIM 활용사례”로 사단법인 빌딩스마트협회 주관 ‘BIM Awards 2017’에서 건축시공분야 First Prize(빌딩스마트협회장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이번에 수상한 “부산 해운대 LCT 복합개발사업”은 주거건물 국내 최고 높이를 자랑하는 극초고층(101층, 411m)의 대규모 복합개발 프로젝트로, 효과적인 사업 관리를 위해 설계검증, 시공관리, 안전관리 등 사업 전 분야에 걸쳐 적극적으로 BIM을 활용했다. 

기존의 평면 설계방식을 기획/설계/엔지니어링/시공/유지관리 단계까지 3차원 설계방식으로 시설물을 모델링하는 과정을 말한다. 공사착공 전 시공 상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해 공사기간 단축과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기존의 한정되었던 BIM 활용에서 벗어나, 건설사 최초로 안전관리 계획수립에 본격적으로 BIM을 활용하고, 시공관리자는 물론 파트너사의 현장 근로자까지 BIM 활용으로 소통하는 등 Smart Construction 구현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포스코건설 LCT사업단 관계자는 “당 현장의 BIM활용 우수사례를 통하여 당사의BIM 기술력 및 초고층공사 설계/시공관리 능력을 대내외에 알리고, BIM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제고 및 활용범위 확대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현재 진행 중인 ‘여의도 파크원’ PJT 등 BIM  적용 프로젝트의 비중을 늘려갈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