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가족 문제나 북핵 문제 등 언급될 가능성도…

사진설명 : 9일 경기도 파주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이 전체회의 시작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북측 대표단, 오른쪽은 남측 대표단. 사진=뉴시스

(현오순 기자)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17일 북측 대표단의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파견 문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남북 실무회담이 열린다. 

남측은 천해성 통일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북측은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위원장을 대표로 내세워 여기에 각 대표 2명을 더해 3인으로 대표단을 구성했다. 

남측에서는 안문현 심의관과 김기홍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 기획사무차장이, 북측에서는 원길우 체육성 부상과 김강국 기자가 대표로 참석한다. 

이날 남북은 회담을 통해서 평창 올림픽에 북측 대표단을 파견하기 위한 모든 사항을 폭넓게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지난 9일 북측은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평창 올림픽 기간에 고위급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시범단, 기자단을 파견하는것에 대해합의했다. 

이번 실무회담을 통해서 각 합의에 관한 세부적인 의견에 대해 남북측은 교환할 전망이다. 

고위급대표단 명단, 평창 올림픽 개막식 공동 입장 여부, 참관단 목적 등 전반에 관한 윤곽이 잡힐 것으로 예측된다. 

여기에 북측 예술단 파견과 관련된 문제도 논의될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15일 남북은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예술단 파견 관련 실무접촉을 갖고, 평창 올림픽 기간에 '삼지연 관현악단'을  파견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북측은 예술단이 서울과 평창을 육로를 통해 방문하길 원한다는 입장을 실무접촉에서 밝혔다. 

이에 예술단의 육로 이동 여부와 공연 일정과 장소 등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더불어 남북 간 주요 현안 즉 이산가족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 교환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정부는 평창 올림픽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평창 관련 논의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앞서 언급됐던 이산가족 문제나 북핵 문제 등에 대해 이번 실무회담이 고위급회담 후속 회담인 만큼 언급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