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심어린 사과 기대 국민들 당황…전직 대통령 품위·예의 저버려"

뉴시스=사진제공

(현오순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전날 있었던 기자회견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를 끌어 드리는 것은 최소한의 정치적 금도를 넘어선 것으로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비판했다.

18일 우 원내대표는 민주당 정책조정회의를 통해서 "23년 전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목길 성명 투에 불가하고 책임과 품격이라는 보수의 가치는 다 사라지고 도식만 남아서 안타깝다"라며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측근 구속에 따른 진심어린 사과를 기대한 국민들은 크게 당황했을 것이다"라며 "적폐청산과 국정농단 수사를 역사 뒤집기, 정치공작, 짜맞추기 수사라고 강변하는 모습은 전직 대통령으로서 품위와 국민에 대한 예의를 저버린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4대강 삽질, 국가정보원 불법 정치개입으로 대한민국 근간을 흔든 당사자가 이 전 대통령이다"라며 "공영방송 장악, 블랙리스트 등은 이명박 정부 때 시작한 것이라 진실 가릴 때 성역은 없다"고 지적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어 "사법당국이 엄정히 가리면 된다"라며 "이와 관련 있는 어느 누구도 진실의 시간이 오고 있다는 것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오래 감춘 진실을 국민 앞에 온전히 드러내야 한다"고 충고했다.

우 원내대표는 한반도기 논란에 대한 다른 당들의 의견에 대해 "홍준표 한국당 대표에 이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도 평창올림픽에서 한반도 사용에 반대한 것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라며 "두당 대표의 잇따른 발언은 국민적 염원을 저버린 신중하지 못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는 안 대표를 겨냥해 "김대중 정신을 안 대표의 행보를 지하에 계신 김대중 전 대통령이 보면 어떨지 안타깝다"라며 "야당은 평창올림픽에 찬물을 끼얹는 정치적 행위를 관두라"고 거듭 충고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