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호 기자) 여야가 한국지엠(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관한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민주당은 19일 '한국 GM 대책 TF'를 꾸리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TF위원장을 맡은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이날 오전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 정부가 GM과 논의하겠지만 본사만 배불리는 문제에 대해 한국 GM이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며 "그것을 전제로 고용안정과 지역경제를 위해 한국정부가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결정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홍 위원장은 "글로벌 GM의 오직 돈만 버는 전략에 의해 한국 GM이 희생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다"며 "부품가격이 30~40%가 높다든가 엄청난 기술 자문료를 미국에 준다든가, 최근에는 2조7000억원 규모의 본사 부채 이자율을 5%까지 높여서 한국 GM의 부실을 가속화했다"고 지적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고 강조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GM은 두 차례 산업은행과의 협약을 통해 장기 발전 방향을 마련키로 약속했으나 약속과 달리 GM은 수출량 급감, 신차 독자개발, 미래차 산업 중단 등 독자적 생존 능력 고사 조치를 잇따라 시행했다"며 "GM본사의 고금리 대출, 부풀린 납품단가 논란 등 정상적 경영행태라고 볼 수 없는 일들이 많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은 조배숙 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 전북 지역 소속인 정동영 의원 등을 중심으로 GM 사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이들은 이날 오후 GM노조 면담에 이어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도 열었다.

조 대표는 이날 토론회에 참석해 "지난해 현대 조선소에 이어 GM군산공장 폐쇄결정으로 군산과 전북 경제가 초토화됐다"며 "이 정부가 일자리 정부가 되겠다 공약을 걸었지만 이미 있는 일자리를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에서 정부의 안이함과 이 문제를 예방하지 못한 무능함을 비판하고 싶다. 지난 주에 군산을 고용재난 지역으로 선포해줄 것과 한국GM의 적자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군산공장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장 원내대표는 "이제 정부 그리고 우리 국회에서도 앞으로 이러한 무책임한 고용 불안, 최악의 상태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어떤 경위로 이런 부실이 진행됐는지에 대한 원인 규명과 범정부차원의 해결 방안을 내세워야겠다"며 "향후 대책 방향에 있어서도 직접적인 고용 대책과 지역 경제를 회생시킬 수 있는 대책을 종합적으로 강구하지 않으면 걷잡을 수 없는 사태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GM지부는 오는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GM본사에 자본투자 및 시설투자에 대한 확약을 촉구하고 한국GM의 특별세무조사와 경영실태 공동조사, GM본사가 현 사태에 대한 경영실태 공개와 그에 따른 자구책 마련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