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양정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대해 "군산 지역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19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지난해 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어 군산 지역으로서는 설상가상의 상황"이라고 이같이 언급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범정부 차원에서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군산경제 활성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군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 제도적으로 가능한 대책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실직자 대책을 위해선 응급대책까지 함께 강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최근 환율 및 유가 불안에 더해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고 있다"며 "특히 철강·전자·태양광·세탁기 등 우리 수출 품목에 대한 미국의 수입규제 확대로 해당 산업의 국제 경쟁력에도 불구하고 수출 전선에 이상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그런 조치들이 수출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검토하고 종합적 대책을 강구하기를 바란다"고 지시했다.

이어 "무엇보다 그와 같은 도전들에 대해 지금까지 우리가 많은 도전을 이겨냈듯 정부와 기업이 합심해 노력하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