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남재준 국정원장 사퇴론 놓고 '갑론을박'

여야는 12일 국정원 간첩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 남재준 국정원장 사퇴론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남 원장의 사퇴 문제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결정할 문제'라며 야당은 국정원 수사를 정쟁에 활용하지 말라고 주장했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미 박근혜 대통령도 엄정수사 사후 조치를 강조한 만큼 사전 문책론을 펴기보다는 수사 결과를 기다린 후 책임 소재에 따라 엄격하게 책임을 논하는 것이 온당하다는게 당의 입장"이라며 남재준 국정원장의 사퇴론에 선을 그었다.

이인제 의원은 "미국 정보 기관들은 세계 각국 정상들의 사적인 대화까지 도청하는 중대 사태가 벌어졌지만 정보기관 책임자가 교체된 일이 없다"며 "국정원이 정쟁의 중심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검사출신인 김진태 의원도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남재준 원장의 부하가 한 행동인데 균형감각을 가지고 진상을 엄중하게 밝힌 다음 엄중 문책하는 게 맞다"며 "그런데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그러나 남재준 국정원장의 즉각적인 해임과 특검도입 공세를 강화하고 나섰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나라를 지켜야 할 국가정보원이 박근혜 대통령식 어휘로 말한다면 나라의 암덩어리가 돼가고 있고 쳐부숴야 할 구악이 돼가고 있다"며 "박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정원장에게 책임을 묻는 것으로 국정원 개혁의 의지를 국민에게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현재까지 드러난 사실과 증거만으로도 남 원장의 해임사유는 넘치고도 넘친다"며 "기름유출 사건으로 경질된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보다 해임 사유 책임이 10배, 100배는 무겁다는 것이 국민의 인식이고 여론의 요구"라고 주장했다.

전 원내대표는 "형식적이고도 의례적인 주문으로 또다시 국정원을 감쌀 것이 아니라 지체 없이 남 원장을 해임하고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며 "이번에도 물타기와 꼬리자르기로 도망가려 한다면 결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여권내에서도 남재준 사퇴론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남 원장 사퇴론을 가장 먼저 꺼낸 이재오 의원은 이날 최고중진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책임진다는게 단순히 송구스럽다 이런 책임이 아니고 자리를 그만둬야하는 것 아니냐"며 거듭 사퇴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의원은 "국정원에서 사과성명을 내고 그 다음날 박 대통령이 유감 표명까지 했지 않느냐"며 "여당이 이것을 두고 두고보자든지 정치공세를 하지 말자든지 하는 것은 증거를 조작했던 사람들을 비호하는 것 밖에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