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 제철소 및 협력사 대상 고강도 특별감독 실시
경찰, 포스코와 외주업체 직원 4명 업무상 과실치사 입건
포스코 "노동부 특별감독 결과 수렴·지적사항 개선·보완"

▲ 포항제철소 직원들이 본사 대회의장에서 특별감독 수감결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인터넷 생기사>

(포항=배동현 기자) 고용노동청이 지난달 25일 발생한 포스코 포항제철소 외주업체 근로자 4명 가스 질식사고와 관련, 포항제철소와 협력사를 특별감독한 결과 1천400여 건에 이르는 문제점이 무더기로 적발돼 파장이 일고 있다. 

대구고용노동청은 지난달 29일부터 2주간 포항제철소 내 38개 공장과 56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고강도 특별감독을 실시했다. 특별감독에는 노동 행정, 기계, 전기, 건축, 토목, 화공, 안전, 보건, 법학 분야의 전문가가 대거 투입됐다. 특히 제철, 금속, 직업 환경의학 등 특수 분야에 대해서는 학계와 민간기관의 전문가 협조를 받았다. 

또한 감독 과정에서 급박한 위험이 확인될 경우 즉시 작업 중지명령을 내리고 원청·하청의 안전보건관리 체계와 안전·보건 상 조치 여부 등 산업안전보건법 전반에 대해서도 위반 행위가 없는지에 대해 확인했다.그 결과 시정지시(30건), 과태료 부과(298건), 사법조치(407건), 작업 중지(10건), 사용중지(25건), 시정명령(660건) 등 1천400여건에 이르는 문제점이 나와 시정지시 등 행정 명령을 내렸다.

대구고용노동청 관계자는 "이번 감독으로 포스코가 안전과 보건 경영시스템을 확고히 구축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구고용노동청은 특별감독에 앞서 이번 사고와 관련 공정 외에 포항제철소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행위에 대해 원청·하청 여부에 관계없이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밝힌바 있다.

한편 경찰은 노동청 감독과는 별도로 질식 사고에 책임이 있는 포스코와 외주업체 직원 4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경찰은 이들이 냉각탑 내부 작업 때마다 산소농도를 측정해야 할 의무가 있으나 사망자 4명이 현장에 투입됐을 당시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경찰은 이보다 앞서 지난달 30일 사고 당시 작업장 내 질소가스 배관 밸브를 잠그지 않은 혐의로 포항제철소 산소공장 운전실 직원 2명을 입건했다.경찰은 사고원인을 계속 조사해 책임자를 가려낸 뒤 처벌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지난달 25일 냉각탑 충전재 교체 작업을 벌이던 하청업체 노동자 4명이 유독가스에 질식해 숨지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 최근 5년 사이 포항제철소에서 일어난 안전사고 중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했다.

철강 분야 세계적 대기업인 포스코 포항제철소 제21대 포항제철소장으로 취임한 오형수 사장이 지난달 15일 밝힌 '안전예방 활동을 강화해 위험 없는 제철소 구현'을 표명한지 열흘만에 대형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포항제철소에서는 최근 5년 사이에 크고 작은 사고가 7건 발생했다.

지난 2013년 12월에는 이번 사고가 난 파이넥스 3공장 주변 플랜트산소설비 현장에서 콜드박스를 점검하던 외주업체 직원 2명이 질식해 숨졌다. 가스에 질식해 외주업체 직원이 숨졌다는 점에서 이번 사고와 유사하다. 

같은 해 7월에는 4고로에서 고온의 슬래그(제철 과정에서 발생하는 찌꺼기)를 야적하던 중 폭발과 함께 불이 났다. 3월에도 포스코 파이넥스 1공장 내 용융로(용해로)에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폭발사고와 함께 불이 나 1명이 다쳤다.

2014년 5월에는 2고로(용광로) 안에서 가스 밸브를 교체하는 작업 중 가스 폭발사고가 발생해 외주업체 근로자 5명이 다쳤다.사고는 2고로 개보수 공사의 사전작업을 위해 근로자들이 고로의 가스 밸브를 교체하던 중 남아있던 가스가 압력으로 인해 분출되면서 '펑'하는 소리와 함께 밸브가 튕겨 나가면서 일어났다.

그해 같은 달 포항제철소 3고로에서는 작업자 실수로 쇳물이 일부 넘치는 사고가 발생했다.2015년 7월에는 파이넥스 1공장의 외벽 가스 배관이 터졌다. 조업하지 않는 곳이어서 다행히 큰 피해는 없었으나 한동안 검은 연기가 치솟아 제철소 자체 소방차 등 10여 대가 출동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20일 근로자 4명 질식사고와 관련, 사과문에서 "조직과 인력, 예산, 시스템 보강으로 포항·광양제철소를 비롯한 모든 사업장에 안전보건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포항제철소는 "질식사고 후 고용노동부가 벌인 특별감독 결과를 받아들이고 지적사항은 개선·보완하겠다"며 "시설물과 장비를 더 첨단화·실용화하고 외부 전문기관 진단을 받은 뒤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어 다시는 사고가 나지 않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