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년에게 봄이 간다’청년정책 간담회 개최

(인천=이진희 기자) 인천 지역 각계각층 청년들의 목소리에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의원(인천 남동갑)이 ‘소통’과 ‘협업’으로 응답했다. 

박 의원은 21일 오후 인천 남구 학익동의 한 카페에서 ‘인천 청년에게 봄이 간다’라는 제목의 간담회를 열고 지역 청년들이 생각하는 인천시의 청년정책과 이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별도의 형식 없이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이날 간담회에는 취업을 준비 중인 지역 대학생, 청년 직장인과 창업가, 예비 창업가, 문화예술인 등 20여명이 참여했다.

“인생 선배라며 어설프게 충고하기보다는 지금 청년들의 고민과 생각을 귀담아 듣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함께 생각하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운을 뗀 박 의원은 청년들의 사연을 듣고 이에 대한 생각을 말하는 식으로 대화를 이어갔다.

한 참가자는 인천시의 청년 창업 지원책이 단순히 자금만 지원해줄 뿐 깊은 고민 없이 ‘치적 쌓기’용으로만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고, 행정기관에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가 무시만 당했다는 청년 창업자는 청년과의 협업이 활발히 이뤄지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비해 인천시는 청년의 이미지만 원할 뿐 협업을 반기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자신을 인천을 떠나본 적 없는 토박이라고 소개한 청년 활동가는 “지역 청년들이 목소리를 낼 때마다 시가 ‘빚 갚느라 예산이 없다’며 나중을 기약했다”며 “3조원을 갚았다는 현수막을 보고 ‘올해에는 뭔가 (청년 지원책을) 하겠구나’ 하고 생각했지만, 아직도 10조원이 넘는 부채가 남았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더 이상 시에 기대하기도 두렵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청년기본조례가 최근에 와서야 만들어진 것에서 볼 수 있듯, 그동안 인천시는 청년 정책이 없다시피 할 정도로 청년 문제를 들여다보지 않았다”며 “청년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지표나 잣대도 없고, 청년의 이야기를 듣는 창구도 부족하니 ‘보여주기’식 행정이 이뤄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부채가 많다는 핑계로 청년 관련 정책을 우선순위에서 밀어내고 더 이상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문화예술계에서 활동하는 한 참가자는 부평구가 음악도시라고 하지만 정작 지역에서 열리는 축제에는 인천 출신 아티스트들을 참가시키지 않아, 이들이 다른 지역으로 떠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고, 대학생 참가자는 시가 청년을 위한 정책을 만드는데 정작 지역 대학생들의 목소리를 들으려 하지 않는 불통의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런 사실을 말해주는 사람은 실제로 살아보고 겪어본 여러분 같은 사람들뿐인데, 시에서 소통 창구를 다양하게 만들지 않으면 절대 알지 못한다”며 “시민의 수준이 결코 낮지 않은 시대에 시와 시민의 소통이 막혀 있으면 정체될 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만든 온라인 정책 제안 플랫폼인 ‘광화문 1번가’를 벤치마킹해 인천 최초의 온라인 정책 쇼핑몰 ‘박남춘 1번가’ 사이트를 최근 개설했다”며 “소통은 경청에서 시작된다. 청년을 비롯해 시민 누구나 들어와 자기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아울러 “청년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는 청년들이 주도해야지, 전문가도 아닌 관청에서 간섭하면 안 된다. 그래야 즐겁고, 행복해지고, 책임감도 강해진다”며 “관은 다만 그 과정에서 마중물이 필요할 때 도와주는 역할만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대학생과 취업준비생을 옥죄는 학자금 대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묻는 질문에는 “공부하고 일하기 위해 신용불량자가 되는 안타까운 현실”이라며 “대출로 인해 학생과 취준생에게 가해지는 제약들을 줄여야 하며, 저 역시 반값 등록금 등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박 의원은 “이 자리가 마지막이 되지 않았으면 한다. 다음에 여러분의 생각과 구상을 가져와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갖자. 도심 재생 사업 등에 대해서도 같이 이야기하고 싶다”며 “지식을 모으는 것이 시대정신이다. 같이 해보자”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