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민용 부산경남취재본부장

생활폐기물의 재활용 차원에서 시작한 분리수거가 정착될려면 하세월이다. 생활폐기물의 분리 및 배출, 수거를 정착시켜야 할 지방자치단체가 강 건너 불 보듯 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도시 아파트촌의 경우는 어느정도 자리를 잡았다고 볼수있지만 시골 농ㆍ어촌지역, 특히 면단위 생활폐기물이 분리수거가 안돼 처리과정에서 감량대책과 재활용에 제구실을 못하고 있다. 

생활폐기물 분리수거 방침을 세워놓고 있는 도시지역 자치단체들은 종류별로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는 요일제 분리, 배출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경남 창녕군 관내 면단위 생활폐기물 배출, 수거 실태를 살펴보면 분리수거라고는 찾아 볼수 없는 상태로 배출되고 있어 환경행정이 비판을 받고 있다. 

도시지역의 생활폐기물 배출 환경을 모델로 벤치마킹 해야 하지만 창녕군은 대책이 없는 것인지 아니면 아예 손을 놓고있는 것인지 모를 일이다.

타 도시지역에서 창녕군에 귀촌ㆍ귀농한 군민들은 창녕군의 생활폐기물의 배출 및 수거처리를 경험하고 난뒤 군 행정을 비난하고 있다. 

이들은 “환경행정이 기업의 배출폐기물만 관리법과 규정대로 단속할 것이 아니라 군민 생활폐기물도 지도단속을 병행해야한다”면서 지적을 내놓고 있다. 

이같은 이유로 분리수거를 하지않은 배출로 수거되는 재활용품들이 순환자원으로 제구실을 못하고 궁극에는 예산 낭비로 이어져 국민의 혈세가 탕진 된다는 지적이다. 

분리수거 시작 20년이 코앞인 현재까지도 이렇게 생활폐기물을 분리수거 하지 않는 자치단체가 여지껏도 많은 만큼 바르게 가는 환경행정을 홍보하고 대책을 강구할 일 또한 시급한 과제로 남아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