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나눔문화' 확산 대대적 추진 나선다

정부가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금리를 기부와 연계하는 금융상품, 나눔마일리지, 기부연금제 등을 개발, 시행에 나서기로 했다.

정부는 13일 오전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제 34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나눔에 대한 국민 인식 개선과 제도적 지원방안이 담긴 '나눔문화 확산 개선대책'을 이같이 논의·확정했다.

정부는 먼저 '일상의 나눔·평생의 나눔·신뢰의 나눔'을 비전으로 각각 5개의 우선 추진과제와 제도개선과제를 선정, 범부처 협업체계를 구축·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예금·적금 등의 금리 일부를 기부와 연계하는 '나눔 금융상품'을 금융기관과 함께 개발해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민들이 나눔활동의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각종 서비스 형태로 되돌려 받을 수 있도록 '사회공헌활동 기부은행' 제도를 내년에 시범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기부자가 현금·부동산 등을 공익 법인에 기부할 경우 본인 또는 유족에게 기부액의 일정금액을 연금처럼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기부연금제도'도 추진키로 했다.

나눔단체에 대한 투명성 강화방안도 실시된다.

정부는 국민들이 안심하고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현행 기부금품 모집·접수에 대한 감독을 사용행위까지 확대하고, 기부금 단체 홈페이지에만 공개하고 있는 모금·활용실적을 내년부터는 국세청 정보공개시스템에도 추가로 공개키로 했다.

이외에도 정부는 기업 나눔 활동의 애로사항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하고 각종 지역 축제에 나눔을 연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나눔 실천자에 대한 포상을 확대하는 등 사회적 분위기도 고양해 나갈 계획이다.

정 총리는 "어렵고 소외된 이웃에게 희망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정부 노력과 함께 우리사회 모두의 관심과 나눔의 확산이 매우 중요하다"며 "나눔 문화가 우리사회에 깊게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기부는 쉽게, 운영은 투명하게 사용은 꼭 필요한 곳'에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