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 공명선거 발대식
부정 선거감시 고발센터 개소식

(인천=김광수 기자) 공명선거실천시민운동협의회(이하 공선협’상임대표 유원옥) 주관으로 4월 25일(수)오전10시30분 흥사단 3층 대강당에서 2018년 제7회 6.13 전국 동시지방선거 공선협, 공명선거 발대식 및 감시·고발 센터 개소식’을 개최하고 공선협은 상시적 시민단체 사회공익 싱크탱크로 확대 개편을 선언했다.

공선협은 1987년 대통령 직선제와 함께 설립된 시민단체로 한국 민주주의의 산 증인이자 시민정치의 역사이다. 

그동안 공선협은 " 공명선거, 선거참여, 정책선거"라는 기치아래 시민단체협의체로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기관차 역할을 해왔다.

1987년에 직선제를 시작으로 '부정선거 감시고발, 이기문중위 내부자 고발‘등을 통하여 한국 선거에 있어서 투명성과 공정성에 기여했고,또한 2007년 대선에서는 국내 최초로 대통령자질 검증시스템인 지도자 모델을 발표하고 시민사회 대통령후보 검증 100인 위원회를 구성하여 대통령 후보들의 자질을 평가하고, 매니페스토를 도입해서 정책선거 정착에 공헌해 왔다.

2018년 제7회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 공선협은 부정선거 감시·고발 활동과 유권자 및 각 정당 공명선거 본부장 참여 깨끗한 선거 촉구 활동과 공직자 선거 개입 감시·고발 활동, 유권자 투표참여 및 바른선택 촉구활동에 들어갔다.

또한 후보자 및 유권자는 도덕적 양심에 따라서 클린선거·정책선거,준법선거에 동참 및 후보자는 향응·금품 제공을 하지 말고, SNS를 통한 가짜뉴스,네거티브·흑색선전을 하지말 것, 유권자는 반드시 혈연, 지연,학연을 떠나 후보자의 정책. 경력과 자질·도덕성 우선으로 올바른 후보자를 선택할 것을 등 을 촉구했다.

김선홍 공선협 상임공동대표는 공선협의 활동은 한국 투표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정치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작금의 한국 정치는 극단적 붕당정치로 변했고, 이 붕당정치는 국가를 분열시키고, 사회적 혼란을 야기시키고, 국민의 민생을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며 이에 공선협은 선거 시기에만 활동하는 한 시적인 협의체가 아니라, 국민들과 상시적인 활동을 함께하는 시민단체인 사회공익 싱크탱크 기구로 개편을 선언했다. 

이와 같이 국민 삶의 질을 변화 시킬 수 있는 “시민 사회공익 싱크탱크 기구”에 관한 중요한 과제를 선정 국민과 함께하기로 했다.

박문용 공선협 상임공동대표는 이번 6.13 선거에 주권자인 자신의 한 표가 지역을 바꾸고, 나라를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선거에 참여하는것이 행복한 나라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현재 대의제 민주주의에서는 “선거참여”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했다.

한옥순 나누고 베풀고 봉사단 회장은 유권자가 앞장서 공명선거에 참여하면 대한민국을 행복한 나라로 바꿀수 있다 며 행복한 대한민국은 유권자가 만드는 세상이라고 했다.

공선협은 첫째 국민의 생명과 건강이 직결되는 “공선협 환경운동본부”를 출범시키고 국민 생활환경 피해 현안 개혁 및 폐비닐, 폐플라스틱 등 자원순환문제 등 국민의 건강지킴이 활동.둘째, 국민삶의 질과 관련된 “공선협 정치개혁 운동본부”를 출범 총체적 언론포털 개혁, 지난 대선 댓글 조사 활동.셋째, 국민의 혈세인 세금을 감독, 감사하기 위한 “공선협 세무 감사 운동본부”를 출범하여 국회의원 외유성 출장 민.관합동 전수조사에 다른 시민단체들과 연대키로 했다.

마지막으로, 제4차 산업혁명으로 경제와 관련하여 기존의 규제를 철폐하기 위한 “공선협 규제철폐 운동본부”를 출범키로 했다.

발대식을 마치고 공선협 환경운동본부는 수도권 광역장에게 묻는다 , 생활환경문제 어떻게 할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김선홍 공선협 환경운동 본부장(글로벌에코넷 상임회장)진행으로 개최되었다.

서울특별시의 폐비닐, 폐프라스틱 등 생활환경문제, 토론자중에서 아리수 수돗물 물병에 미세프라스틱 검출 의혹 문제도 의 제기되었다.

경기지역 생활환경문제중 김포시 대곳면 일대 거물대리, 초원지리 주물공장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문제로 지역주민들의 생명과 건강문제가 제기되었다.

인천지역은 수도권매립지 문제와 인근 사월마을 (쇳가루 마을)의 생명권, 건강권, 마을 이주문제들이생활환경문제로 제기됨에 따라 공선협은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각 후보자들에게 국민 건강권 확보를 위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질의서를 보내 답변을 듣기로 결정했다.또 각 수도권 광역단체장 후보자를 초청하여 시민들과 질문하는 자리를 마련키로 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