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민원팀 소방위 박건정

오늘날 사회는 수많은 위험물이 사용되고 그 양과 종류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화재·폭발·중독·환경오염 등 각종 사고의 위험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위험물의 특성상 사고가 발생하면 화재진압·인명구조 등 현장 대응에 있어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하고, 피해의 규모가 크고 복잡·다양하며 대형재난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고 원상회복도 쉽지 않다. 

『위험물안전관리법』제18조에 따르면 소방관서로부터 허가받은 위험물시설의 관계인은 연 1회 이상 일반점검표에 따라 정기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3년간 보관(50만L 이상의 액체위험물 옥외저장탱크저장소는 25년 또는 30년)해야 한다. 그러나 관계인들은 법에 대한 이해부족 및 전문성 결여 등의 이유로 점검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또한 소방관서의 행정지도 및 교육만으로는 일정수준의 점검능력을 확보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러한 실정 가운데 희소식 하나가 있어 알려드리고자 한다.

인천소방본부에서 지난 4월에 제작·보급한‘위험물 정기점검’앱(app)이 바로 그것이다.

이 앱(app)은 스마트폰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주유취급소, 이동탱크저장소 정기점검 요령을 각 8개의 테마별 동영상으로 구성하여 누구나 쉽게 이해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용자 중심의 정보를 제공하여 최근 높아지고 있는 안전에 대한 국민적 요구에 발맞춘 소방관서의 수많은 노력의 하나라 할 수 있다.

안전은 인간의 본능이며 이를 위한 노력은 우리 모두의 의무이다. 따라서 관계인들의 실질적인 정기점검 능력 향상을 통해 그들 중심의 자율안전관리체제를 강화하는데 있어 이 앱(app)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