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일 영상으로 만나는 ‘위대한 낙서’상영

(포항=권영대 기자) (재)포항문화재단(이사장 이강덕)은 오는 8월 8일 수요일 오후 2시, 7시에 세계적 그래피티 작가들의 뮤지엄 쇼 ‘위대한 낙서 (The Great Graffiti)’展 영상을 포항시청 대잠홀 대형 스크린을 통해 상영한다.

또한, 8월 29일 수요일 오후 2시, 7시 구룡포생활문화센터(아라예술촌)에서도 영상으로 만나는 예술의전당 ‘위대한 낙서 (The Great Graffiti)’ 상영이 준비되어 있다.

이번 8월 우수공연 영상으로 선정된 ‘위대한 낙서’는 지난 2016년 예술의전당 서울서예박물관에서 진행된 ‘위대한 낙서展’을 담은 작품이다. 영상을 통해 전 세계에서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는 그래피티 작가 7명과 그래피티의 역사와 현재, 미래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문화유산이나 예술품 등을 파괴하거나 훼손하는 행위를 가리키는 반달리즘(vandalism)에서 시작해 상업적인 협업까지 이끌어 온 그래피티(Graffiti) 는 이제 순수 예술의 한 장르이자 팝아트를 이을 최고의 현대미술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프랑스의 루브르박물관, 퐁피두센터, 영국의 테이트 모던, 미국의 뉴욕현대미술관, 네덜란드의 현대미술관(Stedelijk Museum) 등 세계 유수의 박물관과 갤러리들이 앞 다투어 그래피티 작가들을 초대해 전시를 열고 있다. 미술계를 넘어 르몽드 등 주류 언론들은 이 같은 현상의 영향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래피티는 바로 우리의 동시대를 기록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술로 볼 수 있다.

포항문화재단 조현국 상임이사는 “포항문화재단에서 상영하는 이번 영상은 세계적으로 최고의 그래피티 아티스트들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뜻 깊은 기회가 될 것” 이라면서 “앞으로도 우리 재단은 포항의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