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 속 온혈질환 70대 할머니 등 잇따라 구해

(충남=남정생 기자) ‘날아다니는 응급실’인 충남닥터헬기가 생사를 넘나들던 온열질환자를 잇따라 구해냈다.

19일 도에 따르면, 폭염이 맹위를 떨치던 지난 15일 오후 4시 9분경 충남 태안 지역 밭에서 일하던 중국인 노동자 A씨가 쓰러졌다.

동료의 차량으로 태안군의료원으로 옮겨진 A씨는 열사병으로 진단받고 응급처치를 받았으나, 차도가 없자 서산의료원으로 이송됐다.

서산의료원 의료진은 A씨의 의식이 사라진 데다, 혈압과 맥박이 불규칙하고, 체온이 41.1℃로 상승하는 등 상태가 심각하다고 판단, 천안 단국대병원 충남닥터헬기 항공의료팀에 출동을 요청했다.

신고와 함께 날개를 편 충남닥터헬기는 기내에서 응급처치를 하며 A씨를 천안 단국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이송, 미리 대기하고 있단 의료진으로부터 정밀검사와 치료를 받도록 했다.

A씨는 상태가 호전돼 다음 날인 16일 병원 문을 나섰다.

앞선 지난 3일 오후 3시 13분경에는 청양에서 경로당을 가던 70대 B할머니가 길가에 쓰러졌다.

청양군보건의료원으로 옮겨진 B할머니는 열사병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았으나, 의식이 미약해지는 등 상태가 악화됐다.

청양군보건의료원 의료진은 충남닥터헬기 출동을 요청했고, 충남닥터헬기 항공의료팀은 환자의 상태가 중증이라고 판단, 곧바로 출동해 B할머니를 천안 단국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이송했다.

B할머니 역시 정밀검사 및 치료를 받은 뒤, 일반 병실로 옮겨졌다 지난 6일 퇴원했다.

도 관계자는 “폭염이 장기간 지속되며 도내는 물론, 전국적으로 온열질환자가 속출하고 있으며, 사망하는 사례까지 나오고 있다”라며 “A씨와 B할머니는 의료진의 정확한 판단과 충남닥터헬기의 신속한 출동 등이 맞물려 위험을 벗어날 수 있었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폭염에 따른 건강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폭염 특보 등을 고려해 실외활동을 계획하고, 낮 12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불가피하게 실외에서 작업하는 경우에는 휴식과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한다”고 조언하며 “온열질환이 의심되면 즉시 119로 연락해 응급처치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한편 16일 현재 충남닥터헬기가 이송한 761명 중 퇴원한 환자는 588명이며, 입원 치료 중인 환자는 31명으로 집계됐다.

충남닥터헬기 이송 환자 생존율은 82%를 기록 중이다.

같은 날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온열질환자는 총 244명이며, 온열질환으로 인한 사망자는 2명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