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기후 영향 올해만 벌써 3번째
안양시 전 직원 투입 피해 최소화 전력

(안양=이춘기 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가 지난 18일 삼성산에서 발생한 화재와 관련하여 ‘화재 발생 경위와 진화에 대한 대시민 긴급 시민 브리핑’를 가졌다.

이번 산불은 18일 오후 11시 59분 쯤 삼성산 천인암 부근 8부 능선에서 시작되어 불은 서울대 관악수목원 방향 정상 쪽으로 옮겨 붙으며 산림 0.5ha를 태우고 7시간 여 만에 진화됐다. 소방당국은 날이 밝자마자 헬기 4대 등 장비 15대를 투입해 7시 2분 쯤 큰불을 잡았다. 

안양시 직원들과 군부대, 경찰 등도 산불진화에 앞장섰다. 안양시는 화재가 발생하자 바로 전 직원 비상소집을 하고 진화에 나섰다. 소방장비 등의 진입이 어려운 산악지형에 그동안 건조했던 날씨 탓에 잔불정리가 관건이었다. 아침까지 이어진 잔불 진화에는 소방대원과 공무원 등 1056명이 참여해 등짐펌프와 불갈퀴 등으로 잔불 정리에 힘을 모았다. 

이 과정에서 안양시 공무원 이모팀장이 암반지역에서 미끄러져 갈비뼈 골절 등의 부상을 입고 후송되어 입원치료를 받고 있다.

삼성산에서만 올해 들어 벌써 세번째 화재다. 소방당국은 화재원인을 입산자의 실화로 추정하고 정확한 원인을 찾고 있다.

시는 이번 화재를 계기로 보다 체계적인 산불방지 대책 및 대처 방안을 제시했다. 우선 자치단체와 소방관서와의 협조체계를 원활하게 구축하여 비상대기 시 보다 빠른 초동대처를 강구할 계획이다. 또한 산불진화의 미숙으로 인한 안전사고에 대비해 매년 전 직원의 실질적인 진화교육을 실시하고, 드론을 이용한 야간산불 발생을 점검하는 한편 부족한 산불진화 장비를 조속히 보충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화재는 어느 한사람의 조심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시민 모두가 감시자가 되어야 한다”며 다양한 화재예방 홍보를 통해 화재의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한순간의 실수가 우리의 소중한 자연을 돌이킬 수 없는 상태로 만든다는 것을 잊지 말고, 항상 주변의 작은 불씨도 돌아 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늦은 밤에도 솔선수범해 잔불진화에 한 몫을 해준 공직자와 관계기관에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