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중심 거버넌스 구축으로 사업 착수

(인천=이진희 기자) 인천광역시는 21일 주민과 자생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빈집행복채움 프로젝트’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빈집행복채움 프로젝트는 빈집을 활용한 주거지 재생의 모델을 구축하는 인천시의 시범사업으로, 남촌동의 열악한 주거환경과 지리적 성격상 사업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하여 시범사업지로 남촌동을 선정하였다. 남촌동은 1980년대 초반 남동공단 배후지원단지로 개발된 지역으로 오래된 다가구, 다세대주택이 밀집되어 있고, 문화시설이 전무하며 복지시설이 다른 지역보다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지속가능한 주민 자력의 주거지 재생을 위해 ‘주민중심의 거버넌스 구축’을 사업의 주요한 키워드로 설정하고 마을 재생계획을 수립하는 저층주거지의 새로운 재생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조민정 교수(인하대학교 건축학과)를 총괄계획가로 지정하고 건축재생 전문가 이의중(건축재생공방 대표) 등을 실무조직으로 구성하여 주민과의 신뢰를 쌓아가고 커뮤니티 디자인 작업을 시작한다. 

주민 커뮤니티 디자인 작업을 통해 주민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주민들과 지역의 문제 인식을 공유하고 재생공감대를 조성하여 장기적인 마을 마스터플랜을 계획한다. 마을 계획에 대한 주민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주민이 마을 계획에 참여하도록 주민협의체를 구성하고 운영도 지원한다. 주민과 직접 소통하기 위한 공동체 거점공간도 빈집 등을 활용하여 조성한다. 

고존수 시의원은  “주민과 행정기관, 시의회를 아우르는 거버넌스 구축으로 남촌동의 변화된 모습을 기대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시 관계자는 “올해 수립된 마을 마스터플랜이 실현되도록 국토부 등 중앙부처 공모사업을 발굴하고 관리하여, 주거지 재생의 모범사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