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고장 이천’바로알기

경기도 이천교육지원청은 9일 관내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역탐구 학습자료 지도를 위한 초등 교원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 연수는 지역성에 따른 학생들의 삶과 연계된 창의지성교육을 위하여 올해 새로 개발된 초등학교 3학년 ‘우리고장 이천’ 학생용 책자와 지도 교사용 CD 자료에 대한 교사들의 바른 이해가 우선되어야 하는 필요성에 입각하여 이천 문화원 이동준 국장님을 중심으로, 첫째날은 교과서 속의 이천 바로 알기, 특히 이천의 정신과 유래, 역사와 유물 유적, 그리고 구전되어 전해오는 이야기들을 스토리텔링 중심으로 구성하였고, 두번째날은 교과서 속에서 볼 수 있는 유물 유적지를 직접 탐방하는 내용으로 구성 했다.

이천은 매년 신규교사 및 전입교사가 많아 아이들의 삶과 연계된 지역화를 위한 교육과정재구성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왔는데 이번 연수를 통하여 『우리고장 이천』의 교과내용의 내용적 지식을 높임으로서 창의지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재구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본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도암초 김영학 교사는 “학교에서 주입식 지식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하고 윤기 있는 교육활동을 통해 상상력을 기반으로 진정한 배움을 실천해보고싶은 의욕을 갖기에 큰 의미가 있었다”고 말했다.

김윤식 교육장은 인사말을 통해 교사시절 과거 지역의 애향심을 높일 수 있는 학습자료를 개발했던 경험을 들려주면서 선생님들의 도전의욕을 북돋었으며 “교사가 스스로 지역에 대한 내용지식을 높여 학생들의 애향심 고취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고덕영 기자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