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복지소외계층 발굴로 새 터전 마련

 ▲ ⓒ경향일보▲ ⓒ경향일보

진주시는 서울 송파구 세 모녀 자살사건 후 3월 한 달 동안 복지사각지대 발굴단을 구성해 특별조사를 실시하고 복지소외계층 120세대를 발굴해 공적자원과 민간자원으로 연계 지원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부시장을 단장으로 희망복지지원단과 좋은세상협의회 회원 1004명으로 구성된 복지사각지대 발굴단은 생활이 어려우나 복지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소외계층과 저소득 빈곤계층을 대상으로 집중 발굴 활동을 펼쳤다.

이 기간 동안에는 시민들의 참여를 위해 시민의 왕래가 많은 대로변 6개소에 현수막을 설치했고, 언론을 통한 홍보와 보건소 앞 대형 홍보전광판, 버스승강장 등 183개소 전광판을 통한 대 시민 홍보도 강화했다.

진주시는 우선적으로 어려운 세대 발굴을 위해 수도과와 한국전력, 도시가스업체로부터 3개월 이상 공공요금 장기체납자 명단을 제출받아 방문조사를 실시하고, 최근 기초수급탈락자를 대상으로 상담활동을 펼쳤다.

조사결과 1,214명의 공공요금 체납대상자 중 577세대가 빈집이거나 주소 부정확, 이사, 장기출타였고 665세대가 전 거주자의 체납이거나 기 납부자, 재산소득이 있는 자의 체납, 방문상담 거부자 등으로 조사됐으며 35세대가 저소득가정으로 경제사정이 어려워 체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간중 생계지원을 요청한 74세대에 대해서는 공적서비스와 연계조치하고, 19세대는 통합사례관리와 연계해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가기로 했으며 8세대는 민간자원과 연계조치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발굴 과정에서 복지사각지대의 시민들은 없었지만 도움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수혜자들이 다소나마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발굴하고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민용 기자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