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1분기 수출증가율‘전국 최고’

올해 1분기 대구지역 수출은 18억 9천 1백만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동기비 22.1% 상승함으로써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이는 작년 10월부터 6개월 연속 6억 달러대 수출 실적과 더불어 나타난 성과이며, 지난달에도 6억 1천 3백만 달러의 수출을 달성해 전년동월비 증가율이 전국 최고를 기록했었다.

올해 1분기 우리 지역의 수출·입 동향을 보면 수출은 18억 9천 1백만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22.1%(전국 2.2%) 증가해 전국 최고 상승률을 보였다.

특히, 지난 해 10월 이후 6개월 연속 수출액 6억 달러를 초과하며 증

품목별로는 지난달과 동일하게 기계류와 전자전기제품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는 데 기계류의 경우 폴란드, 베트남, 멕시코 등에서 눈에 띄는 증가세를 보였고, 전자전기제품은 폴란드, 브라질, 베트남에서 증가, 화학공업제품은 불가리아, 이탈리아, 폴란드 등으로 본격적인 수출을 시작하여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로는 우리 지역의 주요 수출국인 중국, 미국, 일본으로의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폴란드, 멕시코, 베트남 등 신흥시장으로의 수출 또한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대구시 안국중 경제통상국장은 “지역의 수출유관기관이 자주 만나 정보를 공유하면서 환율변동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며 “올해 캐나다와 호주와의 FTA 체결로 FTA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FTA 활용지원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오세헌 기자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