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 추진 병행

(광주=조승원 기자) 광주광역시는 15일 제273회 광주광역시의회 임시회 시정질문을 통해 김광란 의원이 광주시가 주민들의 생활자치, 공동체 돌봄을 중심으로 읍면동 행정혁신, 마을혁신을 이뤄가는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제언한 것과 관련, 

올해 내 자치분권 시대에 부응하고 주민생활자치와 공동체 복지 등 효율적 운영과 혁신을 위해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은 행정안전부에서 동 주민자치센터 중심의 공공서비스를 행정기관 위주의 서비스에서 민관이 함께 계획·생산·전달하는 체계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행안부는 전국의 30개 기초자치단체를 선정해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시범사업 등을 추진하는 중이며, 광주시는 이 사업의 시범 자치구로 ‘주민자치 분야’에 서구와 북구, ‘보건복지 분야’에 서구와 광산구를 선정해 사업을 추진중이다.

2015년부터는 자체적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2016년에는 ‘광주다운 주민자치센터’ 정책을 개발하는 등 타 지자체의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아울러 민선7기 출범과 더불어 행안부의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광주만의 발전되고 특화된 주민자치사업을 위해 올해 내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그동안 운영해온 마을공동체사업 관련 부서, 자치구, 유관단체 등이 참여하는 ‘마을정책  플랫폼 회의’의 기능을 확대·강화해 김광란 의원이 제안한 부서·기관간 마을사업의 일원화 및 협업, 추진 방향과 사업내용 설정, 분야별 지원방안, 사업의 평가 등 주민자치 사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