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tvN 월화드라마 시청률 1위, 전체 드라마 5위

(경기=이지은 기자) 종영까지 2회만을 남겨놓은 tvN 월화드라마 ‘백일의 낭군님’(극본 노지설, 연출 이종재, 제작 에이스토리)이 매회 새로운 기록을 쌓아나가고 있다. 지난 23일 방송된 14회에서 세자 이율(도경수)이 자신의 죽음에 대한 비밀을 알아내며 마지막까지 방심할 수 없는 전개를 예고한 가운데, 또 다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이에 시청률과 화제성을 모두 잡은 ‘백일의 낭군님’이 남긴 지난 7주간 남긴 성과를 짚어봤다.

◆ 역대 tvN 월화드라마 시청률 1위

‘백일의 낭군님’은 첫 방송부터 케이블, 위성, IPTV 포함된 유료플랫폼 가구 시청률에서 평균 5.0%, 최고 6.4%를 기록하며, tvN 역대 월화드라마 첫 방송 시청률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회가 거듭될수록 꾸준히 상승세를 보였으며, 7회 방송부터는 연일 지상파 포함 전체 월화드라마 1위를 차지했다. 또한 평균 11.2%, 최고 12.7%를 기록한 12회 방송은 종전 최고 기록인 ‘또 오해영’의 10.6%를 넘어서며 역대 tvN 월화드라마 시청률 1위에 올랐다.

시청률 고공행진을 이어나가며 압도적으로 지상파 포함 전체 월화드라마 최강자 자리를 지켜나가던 ‘백일의 낭군님’은 지난 14회 방송에서 평균 12.7% 최고 14.3%를 기록하며, 또 다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또한 ‘도깨비’, ‘응답하라1988’, ‘미스터 션샤인’, ‘시그널’에 이어 역대 tvN 드라마 시청률 중 5위에 등극하며, tvN 드라마에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유료플랫폼 전국 가구기준 / 닐슨코리아 제공)

◆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 2주 연속 1위

시청률뿐만 아니라 화제성 역시 뜨겁게 달아올랐다. CJ ENM과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콘텐츠파워지수(CPI)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 순위에서 9월 2주차(9월 10일~9월 16일) 1위에 오르며, 방송 첫 주부터 시청자들의 열띤 반응을 입증한 것. 이후 10월 2주차(10월 8일~14일), 3주차(10월 15일~21일)에도 2주 연속 영향력 있는 프로그램 순위 1위를 차지하며 시청자들의 ‘백낭 앓이’를 확실히 증명했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발표한 TV 화제성 드라마 부분에서도 10월 2주차부터 2주 연속 1위를 수성했다. 더불어 드라마 출연자 화제성 순위에서도 도경수와 남지현이 2주 연속 나란히 1, 2위에 올랐으며 조성하, 김선호, 한소희도 순위에 오르며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다. 작품에 대한 화제성과 함께 주연 배우들을 향한 호평과 관심이 만들어낸 결과였다.

◆ 압도적 클립 영상 재생수

‘백일의 낭군님’은 무엇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클립 영상 재생수를 자랑하며, 의미 있는 영향력을 보여줬다. 공식 영상 클립의 누적 재생수는 주요 채널 ‘네이버TV’, ‘카카오TV’를 포함한 전체 플랫폼에서 도합 4,900만에 도달할 정도로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다. (조사 기간: 8월 2일~10월 23일, SMR 기준)

특히 율의 “못할 것도 없지”라는 명대사를 탄생시킨 13회 예고 영상은 조회수 90만을 돌파하며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영상 1위에 올랐다. 그뿐만 아니라, 첫 입맞춤 장면이 공개된 9회 예고 영상, 이별한 율과 홍심(남지현)의 절절한 눈물이 안방을 울렸던 11회 예고 영상까지 클립 영상 재생수 TOP3로 꼽혔다. 엔딩 이후 이어지는 예고 영상은 다음 회를 기다리게 만드는 원동력이 되었다. 높은 클립 영상 재생수는 VOD 판매량으로 이어져 올해 tvN 월화드라마 중 최고 판매량을 달성하는 큰 성과를 이뤘다.

눈을 뗄 수 없는 예측 불가한 전개, 도경수와 남지현의 달달한 로맨스로 시청자들의 큰 사랑을 받아온 ‘백일의 낭군님’. 지난 7주간 각종 기록을 갈아치운 만큼, 마지막 남은 한 주는 또 어떤 기록을 쓸지 귀추가 주목된다. ‘백일의 낭군님’. 매주 월, 화 밤 9시 30분 tvN 방송.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