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단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민원팀 문형진

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폭염이 물러가고 단풍의 계절인 가을도 어느덧 막바지에 들어섰다.

일교차가 큰 날씨에 몸은 움츠러들고 난방용품을 꺼내 놓아야 하는 겨울이 성큼 다가온 것이다.

겨울철에는 산업현장에서의 제품생산에 필요한 위험물 저장·취급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난방기기 등의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원료인 휘발유, 경유 등의 인화성 액체 위험물 사용이 급증하는 시기이며, 이와 앗물려 건조한 환경에서 취급부주의 의한 화재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위험물화재의 위험성은 최근 이슈가 된 고양시 저유소 위험물 탱크 화재를 통해 알수 있듯이 작은 관리소홀에도 대형재난으로 확대 될 가능성이 매우 크고 화재진압 등 현장대응에 있어 고난도의 기술이 필요하며, 원상회복에도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계자 중심의 예방이 최선이라 할 수 있다.

이에 인천소방본부에서는 위험물시설 관계인들의 전문성 향상 및 효율적인 점검에 도움이 되는‘위험물 정기점검’앱(app)을 제작·보급하였다.

이 앱(app)은 스마트폰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테마별 동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어 현장에서의 활용도가 매우 높다.

최근 각 종 화재사고로 인해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욕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만큼 복잡한 위험물시설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계인들에게 이 앱(app)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