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소방서 장기119안전센터 지방소방경 차상철

비상소화장치란? 소방호스를 소화전(소방용수시설)에 연결하여 인근 지역주민이 화재초기에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을 말한다. 설치지역은 소방대가 원거리에 위치하거나 도로가 협소하여 소방차 진입이 곤란한 지역, 전통시장 등 초기대응이 필요한 지역에 설치되어 있다. 현재 인천 소방본부 산하 10개 소방서에 320개가 설치되어 있으며, 계양소방서 관내에는 21개가 설치되어 관리되고 있다. 

비상소화장치가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지역에서 화재발생 시 소방대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화재초기에 비상소화장치 사용으로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고 또한, 연소 확대를 방지하여 대형화재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상소화장치는 비상소화장치함, 소화전, 개폐장치, 소방호스, 관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용 순서는 

첫째, 비상소화장치함을 열고  

둘째, 소화전에 소방호스를 연결하고(소방용 릴호스는 평소에 연결되어 있다)

셋째, 개폐장치를 활용하여 소화전을 개방하고

넷째, 화재가 발생한 곳까지 소방호스를 이동하여 관창조작을 통해 물을 방수하여 사용하면 된다.

소방서에서는 기온강하에 따른 화기취급 등 화재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앞두고 매년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지정하여 화재예방환경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그 대책의 일환으로 소방 활동에 필요한 소방용수시설(비상소화장치 포함)조사를 매월 1회에서 동절기(11월 ~ 2월까지)에는 매월 2회 조사로 강화하여 동절기 소방용수시설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비상소화장치 주민관리자 및 지역주민에 대한 사용방법 교육·홍보활동  및 소방용수시설(비상소화장치 포함)주변 주·정차 금지 지도 및 안내를 강화, 소방활동 장애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 비상소화장치 사용 시 지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화재가 많아지는 요즘 아무쪼록 비상소화장치 사용법 숙지 및 유지관리에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단 한건의 인명피해 및 대형화재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