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 탄신 제616돌 숭모제전' 15일 봉행

 ▲ ⓒ나라일보▲ ⓒ나라일보

문화재청(청장 변영섭)은 15일 세종대왕 탄신 제616돌을 맞아 경기도 여주 세종대왕릉(英陵)에서 대왕의 위업과 유덕을 기리는 숭모제전(崇慕祭典)을 봉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세종대왕의 탄신을 기념하는 숭모제전은 중세 문예부흥시대에 탁월한 리더십으로 한글창제는 물론 국방, 과학, 문화 등 수많은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기신 대왕의 위업과 애민정신을 기리고 추모하는 행사다.

제향에 앞서 중요무형문화재 대금산조와 경기민요의 공연이 있다.

본행사인 숭모제전은 ▲참여자가 각자 정해진 자리로 나아가는 '취위(就位)' ▲제관이 술을 따르는 '작헌례(酌獻禮)' ▲대통령을 대신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헌화(獻花)'와 '분향(焚香)' ▲의식을 마치는 '예필(禮畢)'의 순서로 제향이 이뤄진다.

제향에 이어 참석자들은 세종대왕의 창작 궁중음악인 여민락(與民樂)의 반주에 맞춰 펼쳐지는 궁중무용 '봉래의(鳳來儀)'를 관람하게 된다.

이와 함께 행사 당일 '세계유산 조선왕릉 사진전'(10월31일까지 계속)과 훈민정음 금속활자본 탁본체험행사, 과거시험 재현행사, 세종대왕 전국 한글휘호대회 입상작 전시 등 세종대왕의 탄신을 축하하는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돼 있다.

한편 문화재청은 세종대왕 탄신일인 15일 세종대왕릉 영릉(英陵)과 효종대왕릉 영릉(寧陵)을 무료로 개방한다.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