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소방서 소방장 이선호

최근 방송의 대부분이 맛집 탐방, 요리 대결, 요리 레시피 소개 등 채소, 고기, 생선 등으로 요리를 하고 요리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맛을 평가하는 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 채널을 돌릴 때마다 바로바로 볼 수 있을 정도이다.

이 들 대부분은 요리 특성상 기름에 튀기고 볶고 상당수가 기름을 사용한다. 만약 이런 기름을 사용하는 곳에 화재가 발생하여 분말소화기를 이용해 불을 끄는 경우 불이 꺼졌다가 다시 발화하는 경우가 많다.

식용유는 발화온도가 288℃~385℃로, 분말소화약제로 식용유 표면의 화염을 제거하여도 기름의 온도가 발화점 이상으로 가열된 상태로 재 발화할 가능성이 높다.

음식점 등의 주방에 K급 소화기 비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으로 화재안전기준을 개정(2017.6.12.)하였으며, 개정 이후 신축되는 특정소방대상물의 주방에 K급 소화기를 설치해 오고 있다.

K급 소화기는 대상물 발화온도를 30℃정도 낮추는 냉각효과와 방출시 비누가 거품을 형성하여 액체 표면을 덮는 질식효과도 갖추고 있어 그 적응성이 우수하다.

음식점, 다중이요업소, 호텔, 기숙사,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정 및 군사시설의 주방에는 소화기구 중 1개 이상은 주방화재용 소화기(K급)를 설치해야 한다.

주방 25㎡미만인 곳은 1대, 25㎡이상인 곳에는 K급1대 와 25㎡마다 분말소화기를 추가 설치해야 한다.

적은 비용으로 대형화재를 미리 예방하고 스스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 주방 내‘K급 소화기 비치! 안전을 위해서는 지금 당장 소화기를 비치하고 절대 내일로 미루어선 안 되겠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전국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